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
임진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업은 무엇인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 혹은 행위라고 정의를 네이버에서는 하고 있다. 영업을 체계적으로 배웠다. 아주 오래전에. 영업이 너무 싫었는데 그 뒤에 많은 직업을 거치면서 나온 결론은 영업이 아닌 것은 없었다.

단지 매출로 연결되고 안되고의 차이지만 영업은 항상 모든 분야에서 존재해 왔다.

디지털 시대 그리고 코로나 시국에 영업은 점점 힘들어진다. 하지만 계속 영업은 일어나고 있다. 어찌하면 변화하는 사회에서 영업으로 살아남을 수 있을까? 영업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제안을 하고 있는 책 "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를 읽었다.

오프라인을 아무리 많이 이용한다고 해도 대면에서 꼭 구매하는 물품이 있다. 예를 들면 무엇일까? 나는 거의 오프라인으로 구매를 하는 편인데 어떤 이는 옷을 구매할 때 꼭 입어보고 사기에 오프라인은 이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런 물품이 있는가? 또 화장품은 꼭 방문판매원에서 구매를 한다든가 또 가전제품을 매장으로 가서 직접 구매한다든가... 아무리 온라인이 편리해도 각각의 제한된 것은 하나씩 있다. 하지만 그 영역은 점점 확장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하는 영업을 해야 한다.

스타벅스커피를 사이렌 오더로 주문하고 대기하지 않고 바로 찾아오는 것,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것, 스스로 매장에서 결재하고 나오는 시스템 등 점점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기계에 의존하는 세상이다. 그럼 사람들은 무얼 하고 있나? 기계에 대해서 얼마나 잘 다루는가? 영업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에서 기계를 잘 다루는 것은 큰 장점이다.

그냥 장점에서 끝나면 다행인데 매출로 이어지는 현실이다. 그렇다면 나의 영업력을 어찌 올릴 수 있을까? 저자가 말하는 세일즈 테크 궁금하지 않은가? 아직도 영업은 잘 모르겠다. 어려운 분야임은 확실하다.

새로운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새 전략의 판을 이 책을 통해 만들어보기를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