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읽기를 넘어 같이 읽기의 힘 - 공감, 치유, 성장의 가치를 함께하는 독서모임 만들기
신화라 지음 / 보아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모임을 하고 싶어서 당근에 모집을 올려보았다. 그런데 모여지기가 쉽지 않았다. 몇 명이 모였는데 독서보다는 친목을 도모하고 싶어 하는 것이 느껴져서 나를 주춤하게 만들었다. 사실 귀찮아서 만들기보다 기존의 팀에 들어가서 독서를 하고 싶었는데... 집 가까이에 있는 팀을 찾기도 어려웠고 기존의 오래된 팀이랑은 연락하기도 어려웠기에 궁여지책이었다. 이 책을 먼저 읽고 모집을 해 보았다면 어쩌면 달라지지 않았을까? "혼자 읽기를 넘어 같이 읽기의 힘" 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생각을 나누고 함께 걸어가는 성장의 동반자 책 친구가 있으신가요?"라고 저자는 질문을 던지고 있다. 책 친구를 만들어 볼 생각은 없나? 이 책 한 권이라면 용기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관심사를 들여다보고 모임을 시작하기 전 그리고 진행을 위한 방법과 모임의 마무리 등을 어떻게 할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마지막 Q&A까지 말이다.

같은 책을 읽고 분량을 정해서 같이 생각을 나누는 것은 참으로 재미나다. 어쩌면 감동의 포인트가 다양하기도 하고 공통된 점을 찾을 때는 신기하기도 했다. 또한 제대로 읽지 못한 부분을 타인의 시선으로 다시 돌아보는 등 다양한 사람의 생각을 만날 수 있었다. 오프라인에서 1번 카톡에서 몇 달의 독서모임이 나의 경험이다. 경험은 짧지만 그래도 독서모임을 통해서 같이 읽기가 되는 것이 신기했다. 리더의 역할은 중심을 잡아주는 정말 중요하다. 리더의 역할까지를 잘 아울러 이야기를 하고 있는 책이라 독서친구를 갖고 싶다면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