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만물관 - 역사를 바꾼 77가지 혁명적 사물들
피에르 싱가라벨루.실뱅 브네르 지음, 김아애 옮김 / 윌북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바꾼 77가지 혁명적 사물들이라는 부제가 붙은 세계사 만물관을 읽었다.

물건들에는 각기 다양한 이야기가 있었다. 궁금하게 여기지 않은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은 물건들에도 모두 처음이 있었다. 그 처음은 무엇이었을까? 언제 우리에게 다가오기 시작한 것일까? 어떻게 변화하면서 ... 이러한 이야기가 들아가 있는 책이다.

일상의 샴푸, 부채, 비데, 쇼핑카트, 마스크, 콘돔...부억에 있는 것들 그리고 취향을 반영한 것들, 혁명이 된 것들, 일터에서 접하는 것들, 여행지에서 만나는 것들, 이야기를 전하는 것들로 카테고리가 나누어져 있다.

흥미로웠던 부분이 많았지만 줄을 친 부분을 중심으로 간단히 언급해 보겠다.

비데를 사용하면 정말 편리하다. 그 비데의 시작은 어디고 언제였을까? 1905년 이탈리아인들이 화장실에 비데를 설치했단다. 옮길 수 있었던 가구로 평가받는 방탕과 호사를 상징하는 상류 계층의 상징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재산목록에 포함되었고 결혼 선물로 비데라는 가구를 받았다.

놀랍게도 초기에는 매춘과 연결되었는데 19세기 말에 위생용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 개운함을 순간을 성과 연결시켜 금기시했다고 하니 당시에 사용하고 싶어도 못했을 것 같다.

또 던롭과 타이어의 상관관계를 알았다. 길을 가면서 타이어 가게에 붙어있었던 던롭은 무엇을 의미하는 줄 몰랐는데. 여권은 또 언제부터 사용했을까? 다양한 소주제로 어디를 펼쳐도 읽기 쉽게 흥미롭게 구성된 책이다. 정말 알쓸신잡 같은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