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만 해도 병이 낫는다 -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진이 밝힌 걷기의 기적
KBS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팀 지음, 홍정기 감수 / 비타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마다 걷는 자세가 다르다. 어린 시절 걷기를 배우면서 부모님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 걷기 시작하면서 누운 세상에서 벗어나 좀 움직이는 범위가 넓어졌다. 걷기는 일상적으로 누구나 하는 행동이다. 그런데 그 걷기를 정말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일까?

제대로 잘 걷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우리의 신체 균형이 깨어지면서 어딘가 통증을 느낄 것이다. 몸에 무리가 오고 아무리 걸어도 건강하기는커녕 점점 건강이 악화될 것이다. 어떻게 잘 걸어야 하는가? 걷기에서 자세는 참으로 중요하다. 책에서 제시하는 바른 자세를 따라 해보자. (109쪽) 보행을 분석해 놓은 결과를 보면 너무 신기하다. 자신의 무의식적인 발자국이 찍히는데 세상에나 나의 잘못된 점을 한눈에 알아차릴 수 있었다. 몇 년 전에 나도 참가해서 해 보았는데 너무 신기했다. 그런데 지금은 교정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아마도 의식적인 걷기가 아니라면 당시 모습 그대로 일 수도 있다.

계단을 잘 걸어 올라가는가? 계단걷기의 중요성을 책을 보면서 알았다. 운동이 부족할 때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계단을 오르내리며 건강관리하는 것을 책에서는 소개하고 있다. 지구력과 근력을 키우고 혈액순환을 돕고 심폐기능을 향상시킨다고 한다. 계단 마니아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라니 놀랍다. 엘리베이터는 우리의 당연한 일상이다. 올라갈 때는 계단을 이용하고 내려올 때는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니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방법을 책에서 보았다.

얼마나 실천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잊지 말아야겠다. 참고로 나의 근무지는 2층이다. (게다가 집은 1층) 계단을 올라가고 말 것도 없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운동인데 약간 아쉽다. 근무지에 계단이 있다면 오르는 것을 오늘부터 시도해 보라고 말하고 싶다.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그리고 준비가 따로 필요하지 않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습관이니까.

앉아있는 시간이 정말 많다. 잠깐 일어서서 왔다 갔다 하는 것도 잘 안될 때가 많다. 건강을 위해서 자신의 습관을 확인해 보기를 바란다. 앉아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몸속에 쌓이는 지방이 늘어난다. 당연하다. 비만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계단 걷기의 효과와 수중 걷기에 대한 정보는 아주 유익했다. 올바른 걷기를 위한 방법을 책을 통해 읽어보기를 바란다. 매일 걷는 걷기를 나는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는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