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에서 살아보기 - 신중년 12인의 강릉 살아보기 탐색 여행 여행처럼 시작하는 지역살이 가이드북 2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패스파인더 지음 / 퍼블리터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의 책에서 살아남기 시리즈가 있었다면 지금 볼 책은 살아보기 시리즈 중 한 권이다. 남원에서 살아보기에 이어 강릉에서 살아보기 책이 출간되었다. 살아보기가 유행인 시대에 꼭 필요한 책으로 좋은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그것도 인기 있는 강원도 강릉을 배경으로 한다니 더욱 열심을 내어서 읽었다. 바다와 산 그리고 호수 그 모든 자연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진 곳으로 살아보기의 좋은 장소가 될 것임은 틀림없다.

신중년 12인의 강릉 살아보기 이야기가 들어 있는 책이다.

그들이 살아본 강릉의 이야기는 무엇일까?

살아볼 지역을 선정하기까지 참 힘든 과정일 것이다.

그냥 단순하게 살아보는 경험이 아니라 나의 나머지 삶을 살아보는 장소로 적합한 후보지를 고르는 것이기 때문이기다. 살 곳이 정해지면 숙소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다.

강릉의 경우 강릉알림방이 있어 참고하기 좋다고 한다. 네이버 카페 "일 년에 한 도시 한 달 살기"라는 것도 있다고 하는데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잘 살피라고 책은 말한다. 또 지역별 살아보기 사업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기 좋을 듯하다. 최소 7일~최대 30일 머물 경우 숙박비와 체험비를 합쳐 1일 5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한다. 마을 프로그램 참여 및 교육 이수가 의무 조건이란다.

살아가기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그 지역의 사람이다. 사람과의 만남을 전제로 하지 않는다면 굳이 살아보기를 할 필요가 있을까? 그냥 단순한 관광을 즐기는 것일 뿐이다.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는 살아가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이번 겨울에 살아가기에 도전을 해 보아야겠다.

지역에서 살아간다는 것 그리고 나의 일과 접목하는 것은 아마 어려울 수도 있다. 먼저 살아가기를 통해 경험해 보고 내가 살아오면서 좋아했던 하고 있던 일들과 버무려 무언가를 계획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첫 술에 배부를까?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