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이얼스 - 원하는 인생에 도착하기 위해 오늘 나만의 목표를 쏴라
엘리자베스 세그런 지음, 윤여림 옮김 / 토네이도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로켓과 같다"에서 아마도 제목이 나온 것 같다. 20대 궤도 초반에 진입해 갈 길이 구만 리이나 까딱하다간 아주 미세한 각도 차이만으로도 착륙 지점은 크게 차이가 날수가 있다고 한다. 20대 그 힘 있는 시기에 무엇을 했는가? 저자가 원한 바는 독자로 하여금 의미 있는 삶이 무엇인지 찾도록 도움을 주고 싶다고 그의 서론에서 밝히고 있다.

일, 취미, 건강, 결혼, 가족, 우정은 우리의 평생을 따라온다.

어떻게 하면 잘 이끌어가며 균형을 이룰 수 있을 것인가? 가치관의 기초를 이루는 이야기를 누구에게 들었던가? 나는 잘 모르겠다. 그렇게 인생에 결정적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쳐 닮고자 했던 사람이 없었다.

아쉽게도 그런 계기가 없었다. 하지만 살아온 과정을 돌아보니 각 단계별로 성취해야 할 과업에 주목했어야 했다. 목표와 이상 그리고 꿈은 현실과 조화롭지 않았다.

적당히 애매하게 살았던 단계라 이직도 정말 많았다. 직장에 대한 제대로 된 철학도 지금 생각하니 없었던 것 같다. 무언가 확고한 기준점이 있기보다는 계속 되어가는 중이었다.

그 과정이 지난했고 의지를 꺾기도 하고 나를 들볶기도 했다. 그 과정이 꽤나 길었다.

한동안 터널을 빠져나온 듯 보였지만 또 다른 터널이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 모든 과정을 통해 현재의 내가 있다. 우리가 계획했던 삶을 계획대로 살고 있는가? 때론 엉망이어서 쓰러지기도 하고 다시 기운을 내기도 하며 그렇게 좌충우돌 하나씩 배워왔다. 지금이라서 나에 대한 어느 정도의 기준을 세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이가 들수록 취미나 운동을 새로 시작하기 힘들다고 한다. 동의하는가? 뇌는 관성의 법칙을 가지고 있어서 살던 대로 쉽게 사이클을 반복한다. 안 하던 불편한 행동을 행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을 위해 우리의 여가시간을 위해 새로운 환경에 마주 서며 배움에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20대는 비록 아니지만 지금이라도 좋은 습관을 나에게 선물하고 싶기 때문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