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마주할 수 있다면
탐신 머레이 지음, 민지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달 만에 읽은 소설은 역시 몰입감이 최고이다. 두꺼운 책장이 쑥쑥 내려갈수록 이야기는 흥미진진해진다. 오늘의 책은 "너와 마주할 수 있다면"이다. 무슨 이야기일까? 제목만 보면 상상의 날개를 펼칠 수 없을 것이다. 조니와 니브의 이야기 속으로~

책에는 목차가 따로 없다. 조니와 니브라는 이름으로 번갈아 가며 주인공과 그를 둘러싼 주변을 말하고 있다.

조니 웹에게 필요한 것은 새 심장이다. 조니는 심장을 쇼핑몰에서 살 수 있거나 온라인으로 주문을 할 수 있는 시대를 상상하지만 그런 현실은 없다. 병원에서 생활하는 조니와 그의 친구 에밀리는 버킷 리스트와 언버킷 리스트를 만들며 삶에 대한 애착을 키운다. 에밀리와 조니 사이에 통하는 농담은 다음과 같았다.

내일 봐, 알았지? 밤사이에 죽지 말고

가슴 절절하게 와닿는 구절이지만 농담으로 만들어 밝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모습. 그리고 또 다른 장소인 니브의 주변에는 모든 완벽함의 대명사인 오빠가 있었다. 현실 남매의 모습을 너무나 잘 보여주고 있었는데 사고는 우연히 일어났다. 내기를 하며 서로를 이기려는 욕구에 안전까지 소홀히 한 그래서 니브 혼자 살아남았기에 그 슬픔은 온 가족을 짓눌렀다. 죽었지만 가족에게는 받아들여지지 않는 죽음이었다.

엄마의 어깨가 소리 없이 떨고 있었다. 아빠는 운전대를 얼마나 힘주어 잡았는지 손마디가 하얗게 질려 있었다. 내 옆자리는 비어 있었다.

휴가지에서의 사고는 돌이킬 수 없는 고통을 수반했다. 가족의 죽음은 쉬이 받아들이기 힘들다. 누구라도 말이다. 집안 곳곳에서 살아는 오빠는 단지 같은 공간에 없을 뿐이었다. 오빠 레오의 죽음은 어떤 나비의 날갯짓이 되었을까? 소설은 점점 더 흥미로움을 향해 달린다. 저자는 이 책은 4년 동안의 작업을 통해 세상에 알려졌단다. 섬세함 묘사가 뛰어나 주인공이 겪는 감정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장기기증을 생각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물론 나도 장기기증은 신청했다. 옛날에 하도 오래되어서 언제 신청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

내 생명이 다하는 날에 다른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면 그것도 참으로 만족스럽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