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일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 넥스트 라이프를 만들어 가는 12인의 엄마들 이야기
최혜미 외 지음 / 시즌B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넥스트 라이프를 만들어가는 12인의 엄마들 이야기란 부제를 가진 "나만의 일은 그렇게 시작되었다를 읽었다.

엄마라는 이름을 가지고 열심히 살아가는 그들을 모델링화해서 다시 무엇인가를 시작하는 엄마들에게 주는 기준을 제시한 엄마 작가들의 모습은 신선했다. 그녀들의 일과 삶을 하나의 책에 엮었다.

엄마로 태어나지 않았지만 엄마가 되기 위해서 애를 썼다. 아이를 가진 여성이라면 누구나 자기의 자식을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은 가득할 것이다. 형편이 여의치 않아서 풍족하게 하지는 못했을지라도 마음은 항상 아이들에게 최상의 것을 해주고 싶은 그 마음 말이다. 그러나 엄마를 내려놓아야 할 시점도 찾아온다. 평생 엄마로 살수만은 없을 것이다. 우리 각자에게는 또 각자의 나라는 삶이 있을 것이니까 말이다. 엄마와 나라는 삶을 알차게 잘 꾸릴 수 있다면 정말 좋지만 나는 슈퍼우먼이 아니다. 잘 조화를 시키는 사람도 있고 그리하지 못하기도 하는 사람도 있다.

아이를 키우면서 내 아이에게 필요한 것을 찾다가 창업을 하게 된 이야기, 내가 필요했던 것을 접목해 사업을 하는 젊은 엄마, 아이랑 놀았다면 이제는 엄마가 놀이를 하는 잘 노는 엄마, 엄마 경력으로 하고 싶은 일들을 찾아간 여기 소개된 엄마들은 근사했다. 열심히 실행하며 자신의 삶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모습은 또 다른 수많은 엄마에게 희망의 메시지가 되어 민들레 홀씨처럼 날아갈 것이다. 그리고 또 더 많은 다양한 모습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엄마로서의 삶을 살았던 그 열정만큼 무언가를 든든히 잘 해낼 힘을 우리는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기로는 남성들은 군 이야기로 여성들은 출산과 육아 이야기로 대동단결할 수 있다고 본다. 일종의 통과의례처럼 누구나 겪는 그러나 자신만의 고유한 경험이 그 안에 녹아있기 때문이다.

일이라는 주제를 제대로 잘 잡아 나와 가정을 모두 행복하게 만드는 지혜로운 엄마로 살아가기를 바란다. 혼자서 동동하지 말고 남편에게 그리고 가족들에게 도움을 언제든지 요청하며 함께 육아를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꼭 하고 싶다. 그리하여 결국 나만의 일을 시작하기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