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변곡점, 마음 다이어트가 필요해
이태희 지음 / 하다(HadA)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지금 이 순간이고 가장 중요한 사람은 지금 내가 대하고 있는 사람이며 가장 중요한 일은 지금 내가 대하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다."라는 문장을 책에서 다시 발견했다. 올해 내가 찾은 제일 마음에 드는 문장이다. 다른 책에서도 인용된 문장이었는데 또 만났다. 지금 이 순간을 살고 싶은 나의 마음을 대변하는 톨스토이의 질문과 대답을 "삶의 변곡점, 마음 다이어트가 필요해"에서 찾았다.

짧은 에세이 한 편과 하단에 생각하는 글이 실려있는 에세이는 쉽게 읽을 수 있는 구성이라서 일단 좋았다. 실린 글을 읽으면 가볍지만 가볍지 않은 삶의 묵직한 질문거리를 던져주는 주제였다.

소확행이라는 말이 너무나도 유행했었던 단어이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주변에서 찾아보면 많다. 오늘 같은 날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백화점 가서 동료들과 쌀국수를 먹고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 위로하고 들어주고 그런 즐거움은 오늘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다.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이야기와 커피 한 잔 그리고 업무상 도움이 되는 어드바이스까지 3종 세트와 플러스알파까지... 바로 이러한 행복이 하나씩 쌓여 우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물론 힘든 순간들도 많았다. 삶의 굴곡은 왜 이리 많은지... 하나를 넘기면 또 다른 산이 하나 나타나지만 그래도 그 가운데 소소한 행복을 계속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그 노력만큼 또 행복해지고 있다. 그런 즐거움을 매일 하나라도 찾아보기를... 특히 작은 일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보는 것은 나에게도 항상 필요한 마음가짐이다.

삶의 변곡점은 아니지만 우리 모두 특별한 시기에 특별한 경험들을 한다. 큰 줄기로 보면 모두가 겪는 통과의례 같기도 하지만 그 속에서는 너무나 많은 다양성이 존재해 아무것도 동일하지 않다. 각자의 상황과 각자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자신의 마음을 추스르며 하나씩 행복을 향해 나아가기를 소망할 뿐이다.

책 속에 주는 작은 글귀가 사람의 마음을 울리며 힘든 순간을 버티고 지지할 수 있는 역할을 해 준다는 것이 너무 신기하다. 그래서 나는 또 책을 찾아 맘에 드는 문장과 글의 숲을 헤맨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