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 - 길 잃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 인문학
김이섭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은 무엇이고 인생은 무엇일까?

정답이 따로 없다. 한때는 정답이 정말 있을 줄 알았다. 그래서 어려운 문제에 닿았을 때 정답이 무엇인지 가르쳐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저자는 수많은 물음표를 던진다. 인생에 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은 지금 돌아보니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개개인마다 살아온 삶의 흔적이 다르다. 자신의 안에 인생에 대한 답이 있다는 말에 긍정의 시선을 보내기도 하지만 또 한편 부정하기도 한다. 그래서 인생의 답은 내 안에 있다는 책의 내용이 더욱 궁금했다.

나이가 들수록 확증편향은 점점 심해진다. 정말 나이 듦을 경계하며 사고의 굳음을 막고 싶었다. 그런데 어느 사이 나도 서서히 변하고 있으매 무서워진다.

세월이 흐를수록 내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자기중심적인 편향성이 자유로운 사고를 방해해 한쪽으로 치우치게 생각한다. 균형을 이루는다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또 사는 사람이 다르듯이 서로의 인생도 다를 수밖에 없다.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딘가에 있는 답을 찾는 게 아니라 나만의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얼마 전 줌강의에서 이청득심이라는 사자성어를 들었다. 바로 경청을 말하고 있었다. 한 번 말하고 두 번 듣고 세 번 생각하라. 1 2 3 법칙이라는데 나는 그렇게 살고 있는가? 때로는 말을 많이 하고 때로는 생각하지 않고 나오는 대로 살지 않았던가? 자신을 들여다보게 만드는 책, 역시 인문학이다.

책에서 찾은 마더 테레사 효과도 재밌었다. 남을 돕는 활동을 하거나 남이 봉사하는 걸 보기만 해도 인체에 면역력이 강화된단다. 얼마나 신기한가? 동서양의 많은 사람들을 한 쪽에서 연결해 삶의 길을 알려주는 어디든 펼치면 인생을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사소한 차이가 횟수를 더해가며 점점 큰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은 당연한 말이다. 지금이 순간에도 자신을 바꾸면서 변화를 시작할 수 있는 힘이 우리에게는 있다. 오늘도 파이팅이다! 자신에게 있는 크나큰 힘을 믿고 앞으로 한 발만 내디뎌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