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기분파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 NCS 출제경향을 분석 & 반영한 실전모의고사 수록 2022 기분파 시리즈
에듀웨이 R&D 연구소 지음 / 에듀웨이(주)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자동차 정비를 좀 할 줄 아는가? 이 물음에 나의 대답은 전혀 못한다이다. 코로나 전에 중랑구청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여성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라는 제목으로 강의가 몇 회기에 걸쳐 진행되는 것을 보았던 적이 있었다. 차를 운전한다면 기본적인 것 정도를 볼 수 있다면 좋겠다를 생각을 막연히 했었다. 그러나 나에게는 또 다른 바쁜 삶이 있고.ㅋㅋ 그러다가 서평단에서 만난 책이다.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용도로 본 것은 아니니 참고하시기를 바란다. 하지만 수험서라면 에듀웨이 많이 이용해 보지 않았는가? 특히 기분파라는 이름으로 한국사 시험 교재를 살펴본 적이 있었는데 너무나 잘 되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었다. 왜냐하면 시험을 쳐보았고 한국사 공부를 했기에 전체적인 흐름이 더 잘 들어왔다. 기분파 시리즈는 믿고 보는 책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다.

유튜브로 자동차 배터리를 갈아끼우는 것을 보았다.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고 셀프 교환을 하는 모습을 너무나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었는데 정말 신기했다. 책에서는 배터리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내가 원하는 것은 자동차와 친해지기가 주임무이다. 브레이크는 너무나 중요하다. 생명과 밀접한 역할을 하는데 이상 현상이 생긴다면 큰일이다. 점검을 받으면 간단한데 증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제동 시 떨림 증상은 좌우 제동력 편차, 디스크 및 드럼 마모 심함, 디스크와 패드 밀착 불량, 뒤 라이닝 및 드럼 오일 흡착, 한쪽 캘리퍼 작동 불량, 크로스 멤버 불량 등이 원인이라고 한다. 브레이크 페달 깊음은 심한 디스크 마모, 디스크 및 패드 밀착 불량, 드럼과 라이닝 밀착 불량, 브레이크 라인 공기 혼입, 마스터 실린더 불량, 브레이크액 누유 등이 원인이다. 내 차는 무엇이 문제일까? 브레이크 페달이 깊었던 것 같은데...

별 세 개짜리 문제이다. 시동 oFF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여러 차례 작동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었는데 브레이크 페달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예상되는 고장 부위는 진공 배력 장치가 정답이다.

겨울에 차량 방전 한 번씩 겪었을 것이다. 완전 충전 시 방전 시 화학작용을 화학식으로 표현해 놓았다. ㅋㅋ 신기해.

축전지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축전지 방전 상태가 오랫동안 진행되면 극판이 영구 황산납이 되어 굳어져 충전이 불가능해진다." 이 말은 들은 적이 있다. 수명이 짧아진다고. 축전지의 온도가 내려가면 전압 용량이 저하되고 황산의 확산이 둔해지고, 전해액의 비중이 상승, 동결하기 쉽다.

책의 구성은 단원별 핵심요약 큐얼 코드로 동영상 강의를 바로 접속할 수 있고 문제은행 그리고 마지막 최종 점검이 있다. 출제 빈도가 높은 기출문제와 예상문제가 7회까지 수록되어 있다. 조금씩 읽다가 보니 재미난 부분도 있고 신기하기도 하다. 자동차 자가 점검 정도는 할 수 있는 날을 고대하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