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의 역사 - 지도로 그려진 최초의 발자취부터 인공지능까지
맬컴 스완스턴.알렉산더 스완스, 유나영 옮김 / 소소의책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의 궁궐을 탐방하면서 궁궐이라는 하나의 지도는 이해해도 전체 서울의 지도를 이해할 수 없었다. 물론 한 덩어리의 서울특별시 25개에 구로 나누어진 그 윤곽선은 알 수 있었으나 막상 도시를 걸을 때 나에게 길은 쉽게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우리 일상에서는 지도가 참으로 중요하다. 그 지도의 역사를 따라가보았다. 지도 제작자로 50년간 일을 해 오고 100여권의 각종 분야사와 역사상 가장 많은 주제도를 만들어 낸 저자의 경력이 화려하다.

지도는 우리 생활 곳곳에서 필요하다. 일상에서 지도라는 것을 떼어 놓을 수 없지만 과거 지도에 첫 시작은 어떠했을까?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세계지도인 고대 바빌로니아인들의 세계 지도는 점토판에 새겨져 있다. 수만 개의 점토판 지도를 만들어 토지 소유현황을 기록하고 세금을 징수하는데 활용한 아주 유용한 지도했다고 한다.

지도를 말할 때 메르카토르를 빼놓을 수 없다. 신학보다 지리학에 집중하면서 지구의 제작에 관여하고 지구의 글자를 판 각하며 자신의 이름을 새겨 넣었다고 한다. 황해 용도에 맞게 메르카토르의 투영법이 만들어졌다. 단점도 있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활용되고 있다고 하니 그 이름이 유명할 수밖에 없다.

역사적 사실이 시대별로 지도와 함께 들어가 있어서 어려웠다. 하지만 재미있는 사례도 들어가 있어서 흥미로웠다. 예를 들면 콜럼버스와 마젤란의 이야기도 만날 수 있었다. 흥미로운 인물은 아랍의 헤로도토스이다. 바로 알 마수디라는 책에서 언급한 인물도 관심을 끌었다.

오늘도 나는 지도를 펼치면서 내가 여행을 떠날 장소를 살펴보았다.

우리 집 근처 그리고 직장 근처를 위성지도로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았다.

오늘날의 일상 속에서 지도는 생활의 일부로 정말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내 손안에 지도가 있어서 정말 편리한데 이 모든 것들이 지도의 초기 모습에서 비롯되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그리고 발전하는 지도의 진화도 궁금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