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움직이는 글쓰기 - 정치 글 쉽게 쓰는 법
이진수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란 무엇인가? 세상을 움직이는 글쓰기 통해서 정치 글을 쉽게 쓰는 방법을 읽었다.

정치는 우리 생활에서 떼어놓을 수 없다. 정치를 잘은 모르지만 글쓰기의 다양한 방법들을 알아보고 보고 싶어서 선택한 책이다.

이 책을 쓴 이진수 저자는 국회의원 보좌관으로서 활동을 하며 그의 경험을 글로 옮겼다. 오랜 시간 보좌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며 정치 일선에서 그 현장을 겪어낸 지침서라 더욱 실감이 있게 전해졌다. 두 개의 글을 제시해 비교를 하면서 어떻게 표현해야 읽는 독자를 중심으로 제대로 설명을 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는데 확실히 지침을 읽고 글을 보니 느낌이 달랐다. 차이점을 명확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정치인과 보좌관이 한 몸으로 똑같은 목소리를 낸다는 것은 얼마나 많은 트레이닝을 해야 하는 것일까? 그 정도로 잘 알아야 그의 생각을 글로 옮길 수 있을 것이다.

정치란 무엇일까? 대선주자들의 다툼 아닌 다툼을 보면서 정치를 생각해 보았다. 사람들 사이에 언급하지 말아야 할 주제가 바로 정치 분야이다. 분쟁을 일으키는 대명사로서 너무나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과 고정된 시선이 소통을 방해한다. 정치를 너무 민주주의와 결부시켜서 깨끗함만을 강조하며 교과서 식으로만 해석을 해 온 듯했다. 책을 읽다가보니 내가 정치에 대해 생각한 것은 이상이지 현실은 아니었다.

책에서 찾아낸 정치는 전혀 상상하지 못한 것이었다.

물론 텔레비전, 뉴스, 라디오에서 정치인들의 싸움과 논쟁은 너무나 익숙했다. 그런데 그 공격의 방향을 보고 실망을 많이 했지만 정치는 발전해 나가야 함이 맞다. 우리나라가 살기 좋은 나라가 되기 위해서도.

저자는 야당은 공격하고 여당은 방어하는 게 원래 정치 본연의 모습이란다. 싸우라고 있는 게 정치라고 한다.

정치적으로 싸우지 말라고 하는 소리는 헛소리라고 저자는 말한다. 사실 이 부분을 읽었을 때 의문이 들었다 내가 생각했던 교과서적인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서로의 이권을 챙기기 위한 싸움 그런데 그 이권은 자신을 지지하는 국민의 대표자로서 무게를 감당하는 것이리라.

싸움을 위한 방법으로 무기가 되는 글을 쓰는 방법도 있고 실제 대담에서 강력한 한 방을 제대로 쏟아내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글의 힘은 강력하다. 글쓰기는 꾸준한 시간을 들여서 계속 써 보아야 한다. 우리들도 강력한 무기를 장착할 수 있다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