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곁에서 내 삶을 받쳐 주는 것들 - 고전에서 찾은 나만의 행복 정원
장재형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곁에서 내 삶을 받쳐 주는 것들은 무엇일까? 내 삶이 중요하다고는 항상 생각해왔지만 나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무얼까라는 생각을 잘 안 했다. “장재형”저자의 책은 수많은 고전 속에서 찾은 문장들로 가득하다.

책을 읽으면서 끊임없이 메모를 한다. 독서 관련 책에서도 열심히 작성하라고 하고 메모를 하지 않으니 기억이 안 나서 떠올리고 서평을 작성하기 위해서 또 읽은 것과 느낌을 그때그때 작성한다. 그렇게 해 둔 메모에서 메타포를 찾았다. 은유라고 말하는 그 표현을 읽으면서 은유를 정말 별로 하지 않음을 느낀다. 은유와 위트를 잃고 그냥 무감각하게 직장인으로 살고 있는 자신을 보면서 슬퍼진다. 9월은 참 힘든 날이 많았다. 마음이 힘들 때 위로받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사람마다 일상이 다르고 사고가 다르기에 방법 또한 다를 것이다.ㅣ 저자는 위로받는 방법으로 “아름다운 시를 읽고 즐거운 음악을 듣고, 향기로운 커피 한 잔을 마시고 숲속을 산책해 보자고 말한다.” 어떠한가? 금방 위로 속으로 들어가 마음이 잔잔해질 것 같은가?

또 찾은 문장은 “당장이라도 세상을 떠날 수 있는 사람처럼 모든 것을 행하고 말하고 생각하라.”이다. 나는 무한한 삶을 살 것이라고 오만에 빠진다. 무한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오래 살 것이라고 자신의 소망을 투영시킨다. 오늘을 미루며 내일을 즐기리라 꿈을 세우지만 우리의 미래는 알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라"라는 말을 좋아한다. 그리고 이제 이런 나이가 되었기에 이런 생각을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현재를 충실하게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 중 하나가 독서이다. 평생 좋은 책을 전부 읽을 수도 없지만 독서의 세계에서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이 너무나 반갑고 재미있다. 그래서 이제 처음 질문에 답을 하려고 한다. 현재 내 삶을 받쳐주는 정신적 기둥은 독서라고 말하고 싶다. 당신은 무엇인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