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는 왜 아프리카에 갔을까 - 거짓 관용의 기술
리오넬 아스트뤽 지음, 배영란 옮김 / 소소의책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빌 게이츠 그는 어떤 인물인가?

별로 궁금하지 않았다. 부의 대명사로 빌 게이츠는 정점에 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심상치 않은 소식이 들려왔다. 진실된 그의 모습은 무엇일까? 책을 통해 살펴보았다.

빌 게이츠는 왜 아프리카에 갔을까?

내가 찾은 대답은 부이다. 목표를 향한 그의 집념은 계속되고 있다. 과연 어디까지 갈 것인지 책을 덮은 이 순간에도 그 끝이 궁금하다.

인류가 오랫동안 공유해 왔던 종자 그것을 독점이라는 아니 새로운 발견을 한 과학의 업적으로 감싼 그의 실체 앞에 놀랐다.

아름다운 기부와 자선행위로 사람들의 눈을 가리고 뒷 공작으로 모든 이권을 쓸어 담고 있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찾는 것은 애초부터 잘못된 접근이었다. 그렇게 많은 재산을 가지고 더 많은 소유를 꿈꾸며 게이츠 제국을 꿈꾸는 글을 보며 얼마나 많은 사람과 나라가 그에게 아무것도 아니었음을 다시 한번 느꼈다.

그에게 우리는 왜 그렇게 큰 기대를 했을까?

그 재단이 거쳐 간 돈의 역학 관계에서 모든 비판은 조용히 덮였다. 그리고 남은 글자는 기부 천사.

기부 참 어려운 일이다.

아무 대가 없이 무언가를 준다는 것 물론 어렵다 알고 있다.

하지만 그는 더 큰 대가를 꿈꾸며 기부를 했다. 그리고 그 꿈꾸었던 모든 것이 눈덩이처럼 커졌다. 그렇게 많이 가지고 부의 정점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음에도 현재 위치가 그 자리 있을 수밖에 없을까?

부라는 것이 원래 그런 것일까? 세상에 돈으로 안되는 일은 없는가? 돈이면 모두 해결되는가? 종자와 의약까지 그리고 다양한 곳으로 발을 뻗어 자본의 힘을 과시하고 있는 게이츠 재단을 보면서 우리는 어떻게 햐야 할까?

의문스럽다. 그러나 세상이라는 공간에서 아직은 더 멋진 사람이 많을 것이라는 기대 속에서 살고 싶다.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말 다시 한번 되새기며 이 책을 읽었다. 씁쓸했다.

록펠러, 카네기, 포드 재단들을 저자는 언급하고 있다. 윤리적인 기업은 없는 것일까?

윤리적인 기업을 찾아서 내가 글을 쓰고 싶은 심정이다.

그리고 이런 곳을 살찌우는 행위에 선을 긋는 걸음을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과연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