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발표 실무 강의 : 잘 쓰고 제대로 전달하는 보고의 기술 - 26년 차 전문 컨설턴트가 실무에서 찾아낸 보고가 쉬워지는 보고 패턴 12
채종서 지음 / 한빛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고서 어떻게 만들어야 하고 발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요즘의 관심사이다.

그래서 "보고서 발표 실무 강의" 책을 읽었다.

보고를 준비하는 것은 수명 즉 명령을 받는 것과 동시에 시작한단다. 보고를 잘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것이 있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막연한 개념이었다면 읽고 나서 정확하게 나에게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좋은 보고란 무엇인가? 논리적으로 보고서가 잘 짜여 있는가? 육하원칙에 따라서 왜, 어떻게, 무엇에 대한 답변이 잘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고서의 핵심적인 결론은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어야 한단다.

보고서를 쓰는데 급급했다면 이제는 듣는 사람에게 집중을 해야 한다. 상사에게 제출하는 보고서는 무엇을 갖추어야 할까? 이 보고 서로 듣고 싶은 말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면 알 수가 있다.

결론은 무엇인가 즉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이 해결책을 위해서 잘 짜인 실행과 계획이 있어야 하고 수단이 확보되어야 한다. 핵심을 전달하는 것에는 1분이면 충분하다. 삼단 보고 형태로 구성을 해서 트레이닝을 해야 한단다. 숫자 3을 활용한 반복과 논리적 간결성을 갖춘 보고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단다. 1분 보고 스크립트를 읽어보면서 연습을 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보고서의 내용이 하나의 단절된 이야기가 아니라 브리징을 통해서 꼬리에 꼬리를 물어 연결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리고 목소리를 사용하는 스킬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보고서의 패턴을 제공하고 예시문이 있어서 트레이닝을 할 수 있는 실제가 있어서 유용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