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 - 말 잘하는 사람들의 여덟 가지 공통점
스쿤 지음, 박진희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을 잘하고 싶은 사람은 모여라.

말은 참 어렵다. 때로는 말로 인해 상처받고 말로 인해 위로받고... 말은 우리 일생을 좌우한다. “당신만 모르는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통해 정말 제대로 된 대화법을 습득해보려고 서평을 신청했다.

내 말에 집중시키는 비결을 갖고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청중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그 연설은 실패하는 것이다. 온 힘을 다해 상대방의 감정을 느끼려고 해야 한단다. 미국에는 공감 박물관이라는 신기한 박물관이 있다고 한단다. 공감이라는 단어를 두 사람이 혹은 여러 사람이 일치시킬 수 있는가? 공감을 잘 끌어낸다면 어디서나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아무도 부정적인 말을 듣고 싶어 하지는 않는다. 정말 고쳐야 할 점이 있다면 상대의 긍정적인 면을 언급해 준 뒤 고쳐야 할 점을 말하면 듣는 사람도 반감을 갖지 않는다. 이를 심리학에서 사탕발림 효과라고 한다. 현실은 어렵다. 그러나 관계를 중시한다면 행동이 달라져야 고칠 수 있다.

“말은 한 척의 배와도 같다. 말을 꺼낼 대 미리 요약하고 정리해 두지 않으면 바람 따라 흘러가는 수밖에 없다.”라고 한다. 머릿속에서 얼마나 정리를 하고 말을 내는가? 때로는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나오지는 않았는가? 우리는 지금 인생을 바꾸는 대화법을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신이 해야 할 방향이 나올 것이다.

말하기 법칙 8가지의 핵심은 이것이다.

논리, 유추, 장면 묘사, 좋은 사례, 예측 불가, 질문, 이득, 공감이다. 세부항목은 책을 통해 찾아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