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학교 분투기 - 내 교육을 방해한 건 학교 공부였다!
토니 와그너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란 어떤 공간인가? 우리에게 어떤 공간이었던가? 학교와 교육에 대한 고찰을 자연스럽게 하게 만드는 책 “나의 학교 분투기”를 읽었다. 저자의 말 중에 “내 교육을 방해한 건 학교 공부였다!”라는 말은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다.

학교 부적응, 퇴학 전문 문제아로 지칭되었던 “토니 와그너”란 인물의 성장기이다. 그냥 성장이 아니고 세계적인 교육혁신가로 교사들의 교사가 되었다. 우리는 아니 나는 힘들면 피했지 현상을 변화시키려고 하지는 않았다. 주변에 변화를 이끌어가는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더 의미가 있었다.

부적응과 문제아 그리고 학교라는 단어를 조합하면 우리는 학생에게 무슨 문제가 있을까라는 선입견에 휩싸인다.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획일적으로 규정지어지는 부정적인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해왔다. 그 부적응을 학생도 원하지 않았고 교사도 원하지 않았을 것이다. 틀에 가두고 학생은 마땅히 교사의 말을 따라야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법칙 아닌 법칙은 우리를 얼마나 힘들게 했던가? 나도 그랬다. 당신은 어떤가?

대학 두 곳을 중퇴하고 학점이 표시되지 않는 이상한(?) 과목만 잔뜩이었던 프렌즈 월드 대학이라고 표현한 그곳이 궁금했다. 저자가 공부했던 당시 프렌즈 대학은 세 학급으로 총 100여 명이 공부했는데 학위는 12명이 받았다고 한다. 그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이다. 인생에서 누군가와의 만남은 사람을 변혁시킨다. 그에게 하나의 만남이 쌓여 변화의 물결을 만들어냈던 모습도 좋았다. 독서와 글쓰기는 여기에서도 빛을 발한다. 글쓰기를 통해 자기 긍정감을 올리며 성취감을 이끌었던 경험 말이다.

단순한 생계 수단과 더 나은 세상에 대한 기여 중에서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꼭 두 개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일까? 일단 생계가 해결된다면 우리는 이 세상에 대한 기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다양한 경험과 사람은 우리의 모습을 또 변화시킬 것이다. 독서와 여행 그리고 삶이라는 정말 우리가 살아가는 오랜 여행에서 저자처럼 감동적인 여정을 만들어내기를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