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시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5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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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보아도 너무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졌는데 편견을 가지고 있었음을 인정한다. 제목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고 보자면 그리스 시대의 글쓰기의 실제를 보여주는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에 대한 관점은 철학적이고 윤리적이라고 말한다. 시학과 철학 그리고 윤리학 광범위한 학문이 어떻게 맞닿아 있을까?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살펴보자.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으로 현대지성 클래식 35호이다.

시학의 구성은 원래 두 권이라고 한다.

1권에서 비극과 서사시, 2권에서는 희극을 다루는데 지금은 1권만 전해진다고 한다.

3부로 나누어지는 시학에는 시 일반, 비극, 서사시를 다루고 있다.

시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방과 선율 리듬 그리고 인간의 본성을 말하고 있다. 시인의 성향에 따라 찬미시와 칭송시, 비열하고 사악한 자를 모방해 풍자시를 썼다고 한다.

플롯에 대한 정의가 심오하다. “인과관계에 기인한 사건의 이야기”라는 뜻을 가진 플롯. 플롯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서 플롯을 잘 짜려면 특별한 형식을 지켜야 한다고 말한다. 어떤 형식일까? 처음 중간 그리고 끝은 자신의 정해진 자리에 제대로 규칙을 잡고 있으며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단순하고 복합적인 플롯 속에서 반전이나 인지 수난이 필연적이고 개연성 있게 일어나야 한다. 가장 훌륭한 비극은 플롯이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이고 공포와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행위나 사건이 있어야 한단다. 대표적인 예로 에우리피데스를 들고 있다. 아 그런데 기억이 안 난다. 읽었는데 이렇게 까맣게 기억이 나지 않는다니ㅠㅠ 에우리피데스의 비극을 다시 만날 날이 있겠지.

고전의 예와 인물의 성격과 인지를 책의 요소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다루고 있다.

우리가 한 번씩 들어본 작품이라 충분히 이해가 가능하다.

호메로스의 서사시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들 수 있다. 모든 구성요소를 최초로 적절하게 사용한 사람으로 호메로스를 들고 있다.

그가 말한 시학의 진가는 “인간 사회와 삶에서 본능적으로 행하던 것 속에서 진리와 선의 실체를 발견해내고 철학이 추구하는 목표인 진정한 행복이 거기에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점이다”라고 해제에서 설명하고 있다. 시학이란 무엇인가? 마음에 각인되는 완벽한 이야기 구성의 기술을 이 책을 통해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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