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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마케팅 수업 - 초보 마케터의 핵심 업무 노트
박주훈 지음 / 북바이북 / 2021년 1월
평점 :
마케팅이라는 말은 요즘은 너무 많이 들었을 것이다. 그런데 마케팅의 정확한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일까? 초보 마케터의 핵심 업무 노트 “나의 첫 마케팅 수업”을 읽었다. 마케팅의 기본이 궁금했다. 박주훈 저자는 웹 마케터 출신 콘텐츠 기획자란다. 그의 강의를 다라가 보자.
4장으로 구성된 책은 “마케터로 출근하기 전 생각해 봐야 할 7가지, 내 안의 마케팅 감각 깨우기, 프로 마케터의 업무 기술 따라 하기, 10단계로 이해하는 마케팅 계획“을 말한다. 각 장마다 이해를 돕기 위한 핵심 정리와 마케터를 위한 추천도서 목록을 실었다.
영업과 마케팅은 같은 말이 아닐까?
그렇다. 같은 말이 아니었다. 영업은 완성된 제품에 초점을 두는 회사 생존과 직결되어 매출을 만드는 활동이지만 마케팅은 소비자에 집중한다고 한다. 시장의 요구를 확인하고 영업보다 좀 더 포괄적 업무 범위를 갖는다고 볼 수 있단다. 그냥 같은 것 아냐?라고 생각했었는데 차이가 있다. 하지만 영업도 고객 중심이 아닌가? 고객을 중심에 두는 기업의 자세와 활동 그 자체를 마케팅이라고 하니 이 정의는 영업과 조금 다른 것 같다.
마케터에게는 마케터의 관점이 있어야 한단다.
자신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을 찾고 공공 데이터로 시장을 분석하며 기초 정보로 활용할 수 있다. 산업 분야의 이슈를 정리하고 뉴스를 챙기고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꾸준한 독서까지 요구 사항이 상당하다. 단순한 판매 이상을 생각해 보지 않았던 나에게 마케터와 마케팅의 세계는 험난했다. 무엇이든 쉬운 일이 없다더니 어쩜 그렇게 일치하는지.
저자의 시행착오가 정제되어 있는 초보 마케터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과 사수 없이 독학으로 배우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자꾸 좋아지는 단어가 있다. ”다름“이다. 사람들의 모습 속에서 다른 고유한 특성을 찾는 것처럼 취향이 모두 다른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것을 똑같이 할 수는 없다. 특색이 있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갖춘 마케터가 그래서 이 분야에도 필요하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