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러시아 원전 번역본) - 톨스토이 단편선 현대지성 클래식 34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홍대화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톨스토이의 작품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를 읽었다. 제목이 주는 물음에 자신 있게 대답하고 싶은데 명확하게 규정지을 단어가 없다. 슬프게도. 사람은 정말 무엇으로 사는 것일까? 톨스토이 작품을 우리는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다. 단편선은 간단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묶여있어서 읽기가 좋았다.

현대 지성 클래식 시리즈로 나온 톨스토이의 작품은 여전히 명작의 깊이가 있었다. 아주 오래전에 읽어 본 후에 잊혔던 기억들이 하나하나 샘솟았다.

인생의 정점 51세 무렵 톨스토이 고민은 “인간은 왜 사는가”였단다. 그 고민에서 답을 찾은 것은 바로 여기 단편이라고 한다. 종교적인 사랑을 강조하며 이웃을 사랑 하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타이의 아픔과 고통 앞에서 우리는 어떠한 태도를 가지는가? 나와 상관없으니 나의 길을 걸어갔는가? 이웃을 사랑하고 신앙인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종교적이며 정신적인 아름다움이 펼쳐지는 주인공의 실천 앞에서 경외감이 든다. 현실에서 성스러운 삶을 실천하기가 너무나 쉽지 않다.

탐욕과 욕심 가득한 현대인들의 모습이 겹쳐지면서 문학 속에서만 존재한다는 동화 속 판타지 같은 이야기라 더욱 따뜻했다.

바보 이반의 이야기를 옛적에 처음 읽었을 때 별로 깊은 생각 없이 읽었던 것 같다.

지금 다시 읽어보니 바보 이반의 삶은 바보의 삶이 아니었다. 진실함과 욕심이 없음으로 인해 당장은 손해를 보는 듯하지만 이로 인해 결국 인생을 즐거움을 누릴 수 있었다.

정직한 노동을 행하는 모습은 아름답다. 악의 마귀가 가까이 왔을 때 대적하며 지혜롭게 대처하며 그가 속한 나라까지도 이반의 삶을 살고 있는 모습이 보기가 좋았다.

욕심으로 가득 찬 서로가 서로를 향하는 칼날을 세우는 이기심으로 똘똘 뭉친 세상을 보니 이반이 속한 사회가 엄청 멋지다. 소박한 자신들만의 행복을 그들은 찾은 것일까?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사실은 정말 중요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진실로 우리를 제대로 살아가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 삶의 깊이에 대한 성찰을 담고 있는 톨스토이의 작품을 가볍게 또 진지하게 만나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