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기분파 제과제빵기능사 필기 (통합) - NCS학습모듈 기반으로 새롭게 변경된 출제기준 반영 + 핵심요약 족집게 160선 수록
에듀웨이 R&D 연구소 엮음 / 에듀웨이(주)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갓 만든 따끈따끈한 빵에 커피 한 잔이면 우리의 기분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직접 집에서
빵을 구우면 어떠할까? 에어프라이어를 활용한 빵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맛있게 즐길 수 있었다. 이참에 제과제빵에 도전해볼까라는 생각도 가끔 들었지만 현실은 쉽지 않다. 취미로 할 때와 직업으로 임했을 때는 너무나 다르다. 기능사 시험에 도전하려면 이론서를 보고 잘 체계를 잡아야 한다. 핵심 요약 족집게 160선이 수록된 교재를 만났다. “2021 기분파 제과제빵 기능사 필기”이다.
기능사 검증 일정은 큐넷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시험은 생각보다 자주자주 있어서 불합격 후 오랜 시간 기다리지 않아도 좋았다. 수많은 시험을 치러 보았지만(사실 얼마 전에도 시험을 쳤다.) 아직 CBT 방식은 접하지 않았다. 컴퓨터 시험으로 마우스로 정답을 클릭만 하면 된다니 참 편리하다. 제과 기능사와 제빵기능사는 각각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맞추어야 합격이 된다. 교재의 구성은 위생관리 및 안전 관리, 재료과학, 생산관리 및 제과 제빵 기기, 제과 이론, 제빵 이론, 마지막으로 상시 대비 복원 모의고사와 시험에 자주 나오는 족집게 160선이 있다. 나처럼 컴퓨터 시험이 처음인 사람들을 위한 요령도 있으니 참고하면 된다.
제과제빵이 함께 묶여있으니 공통과목이 있다.
위생관리 및 안전 관리와 재료과학, 생산관리 및 제과제빵 기기 과목이다. 순서대로 15문항, 17-18문항, 3-4문항이다. 공통에서 35-37문항 정도가 출제된다. 전체 문항 수는 60문항이다. 음식을 다룸에 있어서 위생과 안전은 강조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핵심 요약 부분과 문제로 이루어져 있는데 꼭 외워야 할 문항은 별 표시로 중요도를 체크해 두었다. 식중독과 관련해서 다양한 정보가 많았다. 세균성, 감염형, 독소형, 자연 독, 곰팡이 독, 화학물질에 의한 식중독, 기타 여러 가지 정보가 상당히 많이 실려 있었다. 복어의 독소 성분은 무엇일까? 테트로도톡신이다. 들은 적이 있었는데...미나미타병은 어떤 중금속에 오염된 어패류를 섭취 시 발생이 되는가? 정답은 수은이다.
제과제빵에 식품첨가물을 많이 사용한다. 식품첨가물은 왜 필요할까? 궁금하면 책에서 확인 가능하다. 식품첨가물은 무조건 안 좋다고 생각했는데 이 부분은 사실 잘 모르겠다. 영양가 높은 빵이 식탁에 올라온다면 좋을 것이다. 영양학과 관련된 공부도 필요하겠다. 제과제빵사의 하는 일에 대해서 너무 멀리 있다고 생각해서 관심을 두지 않았던 분야인데 이론서에 담긴 내용을 보니 꽤 식품에 대해서 알아야 가능한 일이다. 이론과 기능이 모두 중시되는 분야였다. 자신 있는 챕터 위주로 공부를 하고 반복해서 문제를 풀어본다면 쉽게 합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혹시 100점을 목표로 하는가?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니 딱 그 정도면 된다.
얼마 전에 알게 된 지인이 제과제빵 이론 공부를 하고 시험까지 쳤다. 생각보다 짧게 준비해서 합격을 했다. 모르면 일단 외우는 것은 만고의 진리이다. 이해가 필요하다면 이해하면 좋겠지만 다양한 유형을 만나볼 수 있으니 이론서 한 권이면 충분히 합격증을 받을 것이다. 이론도 당연히 기본으로 장착하고 먹거리를 담당하는 귀중한 일에 대한 의식이 선행되는 제과제빵사가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