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 - 국내최초 초판 무삭제 완역본 ㅣ 데일 카네기 초판 완역본 시리즈
데일 카네기 지음, 임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1년 1월
평점 :
데일 카네기는 참 매력적인 인물이다. 어떻게 이렇게 멋진 책을 쓸 수 있을까? “데일 카네기 자기관리론”을 읽지 않을 수가 없다. 인간관계론도 정말 좋았는데 정말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조금씩 야금야금도 좋고 한 번에 왕창 읽어도 좋은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든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걱정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누구든 크고 작은 걱정거리는 항상 있다. 그러나 걱정을 바라보는 태도에서는 차이가 난다.
걱정을 아무렇지 않은 일로 취급해 이겨내는 것과 아주 큰일로 치부해 현실을 누르는 힘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어떠한가? 일이 잘 안 풀릴 때 문제와 해답을 카네기는 글로 적어보라고 한다.
내가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쓰기,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할지 결정하고, 결정한 대로 즉시 실행하라고 한다.
일상에서 자신의 모습 중에서 무엇을 버리고 선택해야 할지를 생각하게 한다.
걱정하지 않고 살아가는 방법 중에는 바쁘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다.
바빠서 걱정할 시간이 없게 하는 것이다. 노동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단다. 정말 그러한 것 같다. 일상의 작은 몰입을 통해 그 순간을 잠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최고의 정신질환 치료제의 하나로 바쁘게 사는 것을 말한다. 현실에서 충분히 납득 가능한 방법이다. 사소한 일로 인해 우리는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기에 인생은 너무나도 즐거운 일이 가득하지만 우리의 의식이 잘 안될 때 의식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평균의 법칙을 생각해 보자. 예를 들면 우리 집이 화재가 날 확률은 얼마나 될까? 화재가 난 경우가 있는가? 사람들이 잡고 있는 많은 불안으로 인해 우리는 보험 상품을 선호한다. 걱정은 걱정을 부를 수밖에 없다. 매 장의 마지막에는 핵심 요약이 있다. 읽은 것을 정리하며 새롭게 결심하는 시간을 만들었다. 또 구체적인 사례 중심이라서 카네기의 책이 더 와닿는다. 실제 경험한 일들을 잘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가 쉽고 적용할 수 있는 자신감이 생긴다. 요사이 속상한 일이 좀 많이 생겨서 마음을 다잡지 못했는데 카네기 책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책에 몰입하기, 운동에 몰입하기 등 나만의 방법을 찾아서 해결책을 찾아보자. 자신은 최소한 조금이라도 바꿀 수가 있을 것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