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레버리지 - 리더를 위한 조직문화 가이드
존 칠드러스 지음, 신한카드 조직문화팀 옮김 / 예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컬처 레버리지”는 리더를 위한 조직문화 가이드로 만들어진 책이다. 다양한 조직에는 각양각색의 문화가 있다. 비즈니스 리더들이 조직문화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실용적인 안내를 위한 책이다. 조직건강, 조직몰입, 직원몰입 비슷한 의미의 용어가 쓰이기도 한단다.

어떤 조직문화가 과거에 있었을까?

역할 중심, 권력 중심, 업무 중심, 개인 중심의 문화도 있었고 터프가이 마초문화로 시대가 지나면서 표현하기도 했다. 또 열심히 일하고 신나게 즐기는 문화, 회사에 대한 신뢰의 문화, 과정을 중시하는 문화 등 조직문화에 대한 통찰을 꾸준히 해 오고 있다. 지금 만나는 조직문화는 어떠한 것 같은가?

조직문화와 가치는 비슷하게 사용되기도 하는데 저자는 다른 의미로 말하고 있다. 가치는 보여줄 수가 없다라고 말한다. 또한 애매모호해서 사람마다 다르게 해석하기도 한단다.

그런데 조직문화는 행동의 문제로 규정한다.

일하는 방식에 의해 관찰되는 행동에 따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조직문화에서 주목했던 것은 조직의 행동이 의미하는 바를 알아차리는 것이다.

행동의 이면을 통해 숨겨진 진정한 의미를 찾아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조직문화의 예시에서 저자의 사례는 특별했다. 연례 휴일제도였는데 정말 매력적이다. 매출목표 달성시 전 직원 휴무 선포 후 모든 직원, 배우자, 동거인, 자녀까지 일주일 동안 어딘가로 특별한 휴가를 가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받았다고 한다.

몸담았던 조직에서도 이런 워크샵이 있었다. 이름은 워크샵이었지만 매출 확대로 인한 해외여행으로 나는 인식했다. 아주 거창한 그런 것은 아니지만 회사의 투자가 감사했고 열심히 일해야겠다고 생각했었다. 지금은 추억이 된 좋은 경험이었다. 그리고 체육대회, 송년회 등 다양한 행사에서 조직의 방향성이 조금씩 언급되었다. 전체가 모이는 자리에서 소속감을 느끼면서 다양한 활동을 즐겼다. 그때는 사실 귀찮았는데 지금 생각하니 좀 더 즐기지 못했음이 아쉽다.

모든 조직에는 조직문화가 존재한단다.

지속가능하고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 다양한 조직의 사례가 담겨있고 독소적인 문화에서 높은 성과를 내는 문화로 변화를 이끄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우리는 모두 리더이다. 우리가 속한 조직의 문화를 살펴보고 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