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 파워 - 경제·정치·교육·의료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소리 비즈니스 전략
미테일러 치호 지음, 이정미 옮김 / 더숲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화점이나 마트 그리고 커피숍 등 우리가 방문했던 매장에 음악이 있었던가? 어떤 음악을 들었는가를 떠올려보자. 음악과 마케팅과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 조사의 결과가 “사운드 파워”라는 책을 통해 결과로 나왔다.

매일 접하는 다양한 소리들이 아름다울 때도 있고 때로는 듣기 싫을 때도 있다. 시각적 자극보다 청각적 자극으로 얻은 정보가 두 배나 빠르게 뇌에 전달된다고 한다. 시각적인 효과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기에 청각이라는 감각의 효과를 이야기하는 책 내용은 신선했다.

노이즈 마케팅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구설수를 이용해 마케팅 수단으로 삼는 것이지만 저자가 말하는 노이즈는 소음이 아닌 그 자체로 불쾌하게 느껴지지 않는 소리를 말한다.

화이트 노이즈, 핑크 노이즈, 브라운 노이즈 등 다양한 이름의 노이즈가 있다.

일본의 다도를 소리와 연결해 의미를 해석하는 것은 흥미로웠다. 다실이란 공간에서 일정한 법칙들을 통해 정신적 교감을 일으킨다. 다도의 미를 추구하는 미의식과 창의력이 담긴 사운드 디자인의 효과를 다도의 예를 따라가면서 상상해보았다.

소리별로 달라지는 사람들의 발걸음은 신기했다.

빠른 음악은 이동 속도를 높여서 매장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진단다.

클래식과 컨트리 음악과 가사가 있는 익숙한 음악과 익숙하지 않은 음악은 새로운 결과를 만들어낸다. 주파수로 중요하다.

소리의 중요성을 말했으니 우리가 만드는 소리 또한 중요할 것이다.

우리 자신의 목소리는 어떠한가? 목소리의 좋고 나쁨이 아니라 자신 있는 태도가 일차적으로 중요할 것이다. ppt 발표에서 예를 든다면 사운드 오럴 스트레이지가 필요하다. 이는 듣는 사람의 관심을 끌고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목소리의 사운드 표현 전략이다.

효과적인 어휘를 선택하고 기본 톤은 낮게 빠르기를 조절하며 적절한 음량 등 필요한 핵심적인 6가지를 조합한 디자인을 제시한다.

소리와 마케팅을 읽다가 보니 절로 공감이 간다. 건강과 교육까지 소리의 끝은 어디일까? 다양한 연구와 결과가 사운드 파워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