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나의 딸에게
G. 킹슬리 워드 지음, 김대식 옮김 / 봄봄스토리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나의 딸에게“로 시작되는 편지는 참 흔한 문구이지만 특별하다.

그렇게 쓰기가 쉽지 않다. 한 편의 편지가 아니라 서른 편이 수록된 아버지가 쓴 편지이다. 성공한 경영자 아버지가 바빴지만 딸을 위해 작성한 편지 속에는 부모의 사랑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그의 딸이지만 세상의 딸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읽어보자.

아버지에게 이런 편지를 받아본 적이 없다.

내가 아버지에게 이런 편지를 썼던가? 기억이 안 나는 것 보니 아마도 없었다.

왜였을까? 오빠, 언니, 친구에게 썼던 것은 기억이 나는데. 편지보다 휴대폰으로 즉시 해결해서 그랬던 것일까? 나의 20대엔 표현을 풍부하게 하지 않았기에 그런가?

동양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은 이렇게 한결같을까?

친구와 사랑과 결혼 그리고 자녀 양육과 비즈니스와 관련된 일에서 아버지의 조언을 들으면서 따뜻했다. 출발을 격려하며 사랑의 시선이 가득 담긴 그 모습은 부러움이다. 내가 자녀에게 그런 편지를 주었던가?라고 스스로 생각하게 된다.

너무 현실을 살아내기에 급급했기에 지금 돌아보니 아쉬운 장면이 많다. 그래서 나이를 먹으며 생각이 많아지나 보다.

편지 곳곳에 당시 딸의 고민 사항이 적혀있다. 그 상황에 맞추어서 시의적절한 조언이 가득한 편지글이다. 상호작용이 잘 되는 부녀간의 대화가 멋지다. 아마 만나서 하는 이야기도 자녀와 부모 사이의 소통이 원활했을 것 같다. 어디든 소통이 중요하다. 알고는 있지만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스스로도 모르게 어느새 잔소리가 되어버리는 현실이다. 2021년에는 좋은 말만 하면서 살아간다면 더욱 좋겠다. 이렇게 ”사랑하는 딸에게“라는 편지를 쓰면서...

아버지가 주고 싶었던 말은 참 많을 것이다. 그중에서 추려진 30편의 글을 보면서 나는 좋은 부모인가를 너무 생각하지는 말았으면 좋겠다. 일반적이라면 부모는 자식을 위해서 항상 노력해왔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