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니스 - 거대 기업에 지배당하는 세계
팀 우 지음, 조은경 옮김 / 소소의책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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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기업이라면 어디가 있을까? 미국의 경우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의 예를 들 수 있겠다. 이런 기업은 어떻게 공룡처럼 거대하게 성장했을까? “빅니스”는 거대 기업에 지배당하는 세계를 말하고 있다. 빅니스라는 단어는 처음 듣지만 우리가 들어본 이야기가 책 속에 있다. 기업이 세계를 지배할 수 있다고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면 의문이 풀릴 것이다.

빅니스란 기업집중 현상으로 인해 사적 권력, 즉 경제 권력이 비대해진 상태를 말한단다.

다양한 기업 중에서 한 업체가 힘을 받고 올라서면 기존에 있던 강한 업체가 그들을 인수합병으로 흡수해 경쟁이 되는 업체를 아예 존재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시장에서 홀로 자유로이 권력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빌 게이츠를 예를 들 수 있다. 구매자는 독점에 대항할 아무런 힘이 없다. 마이크로소프트사만의 문제일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 다 이렇게 성장을 했다.

현대에만 그러할까? 과거에도 독점은 사회적인 문제를 낳았기에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독점의 역사는 노예의 길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민주주의 체제에서 살고 있다. 자유와 평등을 기반으로 하지만 독점되고 있는 것들이 너무나 많다. 우리가 알면서 모르면서 당하는 것도 많다. 지구라는 곳에 거대 다국적 기업이 수많은 이익을 뽑아내고 있는 것이다. 남의 나라에서 힘을 행사하는 거대 기업을 국가는 얼마나 제제할 수 있을까?

자국의 국민을 보호체제가 있는지 생각하고 또 주시해야 할 문제이다.

안경의 원가를 예로 접근하고 있다. 안경의 수익률은 원가의 5000퍼센트를 초과한단다. 중국산이 나옴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별로 변동이 없다고 한다. 시력에 맞춘 안경의 원가가 16달러 정도인데 400달러에 구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란다. 안경을 사용하는 사용자라 이야기가 쏙쏙 들어왔다. 무엇이든 거품이 있지만 이 정도인 줄은 몰랐다. 국가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씁쓸하다. 이뿐만 아니라 항공, 통신, 제약업, 종자 산업 등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없을 정도이다. 페북이 인스타그램을 합병한 것, 그리고 구글의 수많은 개인 정보는 그 기업을 살찌우고 있다. 올해 2020년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은 앱을 사용한 것이 유튜브와 구글이란다. 우리는 어떤 종속에 매일 것인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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