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8원칙 (실전광고학개론) : 홍보마케터와 광고기획자를 위한 브랜드마케팅, 회사·자기 PR 필수 교재
오두환 지음 / 대한출판사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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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8원칙은 무엇일까?

광고가 하는 역할을 생각해본다.

나에게 광고란? 기업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어떤 물건과 기업의 가치를 알리는 역할을 광고를 통해 할 것이다. 물건의 구매 욕구를 일으키며 소비하게 하는 충동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정의 내리면 될까? 오랜 시간 광고계에 몸을 담고 있는 오두환 저자는 광고의 본질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광고란 알리는 것이 아니라 들키는 것이라고 말한다.

적극적 홍보보다 우회적 전략을 사용하라고 말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을 것 같다.

광고의 코드를 잘 이해하지 못할 때가 종종 있었다.

감각적인 광고에서 무엇을 주장하는지 알아차리지 못하면 늙은 거라고 옛날에 누가 그랬는데...여기에서 저자는 광고의 기본 원칙을 중요시하고 있다.

어떤 원칙일까? 바라보게 하기, 끌려 다가가기, 그 앞에서 생각하기, 구매욕이 생겨 필요성 느끼기, 소망하게 되기, 구매하기, 심리적으로 만족, 지인에게 알리고 싶어져 전파의 과정을 겪는 일이다.

광고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중 2~3개 정도 빠져도 광고의 효율이 줄어든다고 한다.

광고비를 잔뜩 투자하고 효과를 보지 못하면 얼마나 안타까운가?

 

광고의 기획단계에서는 창의력이 엄청 요구될 것 같다.

광고를 소비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바라보면 인지도가 있는 유명 연예인의 광고를 유심히 보게 된다. 예전에 읽었던 광고 천재 이제석의 이야기에서 광고에 대한 놀라움을 경험한 적이 있다. 책에 실린 광고를 보면서 번뜩이는 아이디어에 감탄했었는데 이 책을 읽다가 보니 생각이 났다.

 

신문광고, 버스광고, 지하철광고, 옥외 광고 그리고 온라인 광고가 있다. 요즘은 온라인 광고 시대인다. 컴퓨터와 휴대폰의 접근성이 쉬워져 다양한 광고를 쉽게 소비하며 즐긴다. 인터넷을 통한 광고는 효율성이 높고 저렴해 필수이다.

 

광고는 넓을 광, 알릴 고를 사용하는데 저자는 빛 광, 높을 고를 사용해 새롭게 풀이했다.

빛나게 하고 높여 준다는 의미로 광고가 기업의 물건을 빛나게 하며 높여주는 역할로 말을 하고 있다.

광고는 기업의 승패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다. 광고를 볼 때 저자의 원칙이 이제는 생각날 것 같다. 단골 고객을 확보와 소통하는 것까지 다양한 전략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이 책은 한국마케팅광고협회가 선정한 광고설계사 1,2급 자격시험 참고 도서라고 한다.광고가 필요한 모든 사람들이 참고할 만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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