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솝 우화 전집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2
이솝 지음, 아서 래컴 그림,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솝 우화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까?

이솝 우화인지 모르고 책에서 본 것도 많아서 누구나 알고 있는 이야기이다.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이솝 우화 전집현대지성 클래식 32으로 출판되었다.

 

이솝이라는 사람은 잘 몰랐는데 그의 이력이 화려했다.

기원전 6세기 후반 그리스에서 활동한 작가이자 연설가였단다. 사모스의 노예였고 그를 변호해준 공으로 자유민이 되었단다. 고대 그리스는 정말 무궁한 이야기가 숨어 있는 곳이었다. 또 소크라테스가 죽기 직전까지 읽었던 책이 이솝 우화라고 하니 신기하다. 많은 책 중에 왜 이솝 우화였을까?

수록된 이야기는 모두 358편이다. 모두 동물이 등장하는 이야기이다. 정말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인줄 알았다. 성인을 일깨우기 위해 대중연설가나 수사학자들이 사용한 이야기라니 상상 이상이다. 그리고 대부분이 원래의 이솝 우화를 거의 개작을 했다고 한다.

 

수많은 다양한 동물이 나타나지만 일단 우리에게 익숙한 이야기부터 시작하겠다.

농부와 그의 아들들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에 아들들에게 포도원에 감추어둔 것이 있다고 했다. 보물을 찾기 위해 갈아엎은 땅으로 인해 결국은 많은 포도를 수확할 수 있었다고 한다. 아버지와 아들 이야기는 우리나라에도 많이 등장하는 소재이다. 죽기 전에 부모는 자식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자식 걱정에 노심초사하는 부모들의 모습을 보며 세계 어느 나라이든 어느 시기에 살았든지 공통된 마음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로 불화한 농부의 아들들은 많이 들어본 이야기이다. 부모가 아들들을 깨우치고자 막대기 한 다발을 가져와 부러뜨려보라고 했던 이야기가 생각나는가?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ㅋㅋ우리나라 동화인 줄 알았다. 삽화가 우리나라 사람들이 있어서였던가? 알고 보면 이솝 우화였는데 몰랐던 것들을 책을 읽으면서 비로소 알게 되었다.

 

갈까마귀와 까마귀들은 읽다가 보니 박쥐의 이야기랑 유사했다. 또 다른 새들의 깃털을 모두 모은 가장 예쁜 새 이야기, 개미와 베짱이도 우리가 알고 있는 버전이었다. 우화를 읽으면서 우리들은 교훈을 얻었었다. 동물이지만 인간의 삶에서 배워야 할 것을 짧은 이야기를 통해 재미있게 습득했다. 고대에 우화는 그리스, 아프리카, 인도의 우화가 유명하단다. 우화가 없어던 나라는 없을 것이다. 이야기로 전승되면서 사람들의 일상과 함께 해 온 이야기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갈 것이다.

 

이솝 우화는 짧게 되어 있는 책이라 누구나 편하게 읽을 수 있다. 어느 쪽에서 읽기 시작해도 좋고 이야기의 다양한 소재를 만날 수 있다.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하루에 한 편씩 읽어도 졸을 만한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