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의 기술 -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들어 주는
최창수 지음 / SISO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끊임없이 평가하고 평가받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음식이 맛있고 식당의 어떤 메뉴가 맛있었다든가 아니면 00드라마가 정말 재미있다는 등 나도 모르게 평가 아닌 듯 평가를 내린다.

강의를 이끌어가는 강사를 만났을 때도 마찬가지이다.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게 하품 나는 강의가 아닌 빠져서 몰입하게 하는 강의를 듣고 싶다. 그런 강의에서 강사는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 것일까? 강사라면 “강의의 기술”을 꼭 읽어보고 점검하면 좋겠다.

 

저자 최창수 님은 강의력발전소 대표 강사님이다. 다양한 책을 펴내고 기업 교육 강사로 26차라고 한다. 강의라는 단어를 주제로 청중을 환호하게 만드는 기술 그리고 훈련법을 익히고 오래 살아남는 강사의 비법을 알아볼 수 있는 책이다.

 

익숙한 것은 참 좋다. 더 이상 몸을 고단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앞으로 나아갈 수 없고 오히려 강사로의 생명력은 짧다. 새로운 것을 가미하지 않는 항상 똑같은 모습으로 강단에 서는 강사의 자신만의 콘텐츠를 확보했다고 볼 수 없다. 자신만의 특별함이 여기에도 필요하다. 강사라고 붙이는 분야는 너무나 다양성이 넘치기에 전문성이 없다면 승부할 수 없다. 나를 자동으로 떠올리도록 만들라고 한다. 시그니처 강의라고 말하며 자기만의 스타일을 하나씩 구축하라고 한다.

촉을 세우고 강의에 사용할 소재들을 일상에서 찾으라고 한다. 그래서 모든 이슈를 활용하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강의를 빛나게 하는 세 가지 기술은 재미, 감동, 콘텐츠이다. 강의와 상관없이 좀 재미있는 사람이 되고 싶긴 하다. 매사 궁서체라 스스로 재미가 없는 사람이라 아쉽기만 하다. 여기 웃게 만드는 방법이 8가지 소개되어 있다. 그래도 속성으로 어디 가서 개그 코드 제대로 배우고 싶다. ㅋㅋ 강의장 환경과 청중 그리고 강사의 오프닝과 클로징, 소리의 강약 발음 등 모든 요소를 파악하고 제대로 강단에서 인정받는 강사를 위한 방법을 말하고 있다. 그런데 이글은 강사뿐만 아니라 회사에서 PPT 발표에서도 적용되는 방법이기에 누구나 잘 익힌다면 활용하기 좋은 책이다.

 

판서와 강의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어주는 전환점 스팟까지 11가지 소개되어 있다. 부록으로 올바른 발음을 잘 구사할 수 있도록 연습문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