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간단 독서법 - 모든 책이 만만해지는
사이토 다카시 지음, 전지혜 옮김 / 책밥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꺼운 책과 얇은 책 중에서 손이 먼저 가는 것은 일단 얇은 책이다.

무언가 만만하다. 물론 제목과 작가가 중요하지만 동일 선상에서 선택이라면 난 얇은 책이다. 하지만 두꺼운 책도 무섭지 않단다. 모든 책이 만만해지는 초간단 독서법은 해결법을 제시하고 있다. 올바른 선택이다. 어떻게 읽으면 잘 읽었다고 스스로 만족할 수 있을까?

 

 

55가지 독서법이 소개되어 있다.

사이토 다카시의 방법을 하나씩 배워보자.

책을 선정할 때 관심 있는 주제는 끝까지 읽을 가능성이 당연히 크다.

관심 있고 잘 아는 주제를 선택해 지적 만족감을 채울 수 있다. 잘 아는 주제이기에 부담스럽지도 않아서 무엇을 읽을지 모르는 독자에게 참 좋은 책을 고를 수 있다.

나는 헤르만 헤세를 좋아한다. 그래서 헤르만 헤세의 작품을 잔뜩 모아서 여름을 보낸 적이 있다. 한쪽에 가득 쌓아두고 그의 세계에 들어가 즐겁게 여름을 보내고 전시회를 다녀온 기억이 있다.

요사이 작가 리스트를 조금씩 만들고 있다. 저자의 소개를 보고 마음에 들어서 관심을 두기도 하며 그의 생을 쫓아가기도 한다. 그렇게 하나씩 책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처음 책을 읽을 때는 책은 무조건 끝까지 읽어야 한다 라는 생각을 갖는다.

그래서 잘 진도가 안 나갈 때도 많다. 저자는 과도한 집착을 버리라고 한다.

물론 책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채로 책을 덮으라는 것은 아니다. 정말 안 맞는 책을 골랐다면 그럴 수도 있겠지만 실패해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책을 선정하라고 작가는 말한다.

 

 

책을 사면 카페로 가라고 한다.

바쁘면 책 읽기를 미루게 된다. 짜투리 시간 잠깐이라도 좋으니 10분 정도만 되어도 카페에 가라고 권하고 있다. 요즘의 카페는 일상이라 너무나 자주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맛있는 커피 한 잔과 책! 상상만 해도 예쁜 그림이 나온다.

나도 책을 들고 카페에 혼자 가서 즐겨야지 했는데 잘 안되었다. 올해가 가기 전에 12월에는 그런 시간을 만들어야겠다. 카페에서 글을 쓰는 사람도 참 많다. 노트북을 앞에 두고 무언가 작업을 하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 나도 책으로 만나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이것은 도전과제이다.

 

 

책에 줄긋기를 언제부터인가 하지 않는다. 그냥 새 책이 좋아서 하지 않았는데 저자는 줄을 그으면서 자신만의 색을 입히라고 한다. 다른 책에서도 밑줄긋기를 말했는데 아직 도입은 하지 않았다. 이 부분은 생각 좀 해보고. ㅋㅋ

독서를 통해서 특별한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이 점점 늘어난다. 장소별로 다양한 책이 놓여 있어서 책을 어디에서나 접하며 즐겁게 독서활동을 해 보기를 바란다. 그리고 가방에는 필수품. 바로 책 한 권을 꼭 넣어서 다니자. 11월 책 읽는 즐거움을 누리시기를 소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