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구글 실무 - 직장과 재택근무에서 바로 쓰는 비즈니스 업무 활용서
앤미디어 지음 / 성안당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택트 시대 살아가기 위한 방법들은 무엇이 있을까?

올해 처음으로 줌을 이용해 강의를 몇 번 들어보았다. 처음에는 휴대폰으로 접속하고 이후로는 웹캠을 연결해 컴퓨터로 강의를 들었다.

또 유튜브 접속을 통한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을 구독했다. 동시에 채팅 창을 띄워 소통을 했다. 처음 접하는 방법들에 많은 사람들이 난리 법석이었다. 연세가 있는 분들은 혼란 그 자체였고 상대적으로 젊은 연령은 금방 접근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재택근무와 격일 근무를 하면서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다.

이 시대에 필요한 것 그리고 이후에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직장인 구글 실무”를 읽었다. 구글 앱을 올바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내가 구글에서 주로 사용했던 것은 이미지 컷이다.

구글을 나도 모르게 많이 사용하긴 했으나 책에서 이야기하는 기능을 보고 사실 많이 놀랐다. 구글로 할 수 있는 것이 많았다.

제일 관심 있었던 것은 유튜브 영상 편집기이다. 동영상 작업도 올해 처음 시도했었다. 만들기 어려웠다. 미리 알았다면 좋았겠지만 이제라도 알았으니 다행이다.

또 내가 주목한 것은 페이지 번역으로 해외 사이트를 한글로 번역하는 것이다.

완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겠다. 문서 번역기에서 다양한 언어로 번역하는 것은 활용하고 싶은 것 중에 하나이다. 음성 번역을 사용하는 것과 실시간 대화를 통해 번역된 음성으로 알려주는 것이 가능하다. 구글 번역기는 이야기를 잔뜩 들었기에 알고는 있었지만 이번에 책에서 풀어주는 예제대로 따라서 하니 재미있었다. 영어에 힘든 나같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방법이다. 해외여행을 꽤 오랫동안 못 가겠지만 준비를 제대로 할 수 있겠다.

줌을 이용해 초대 받아서 접속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프리미엄 화상 회의를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을 보고 친구들과 만나보고 싶었다. 회의를 참여하며 실시간 채팅까지 활용하는 방법인데 업무상 활용도도 당연히 높고 친구들과 이렇게 만나서 다자간 이야기를 나누어도 좋을 것 같다. 맥주 파티를 각자의 집에서. 이건 나의 도전 아이템이다.

 

구글의 다양한 변신으로 그리고 그 변신의 통합으로 새로운 유기체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다. 구글은 왜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가치들 속에 무엇이 숨겨져 있는가? 구글의 속내는 무엇일까? 이렇게 많은 무료 제공 뒤에는 얼마나 많은 이익들이 있다는 것인가?

나는 모르겠다. 그러나 무료 구글앱에 대한 의존도가 올라갈수록 독과점으로 경쟁 업체는 모두 없어질 것이다. 그리고 더 이상의 경쟁 상대가 없다면 언제까지 계속 무료의 행진이 계속 될까? 읽으면서 구글의 다양한 시도는 정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지만 씁쓸함과 걱정이 동시에 밀려왔다.

 

구글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는 책이니 누구나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업무에서도 또 개인적인 경우에도 물론이다.

 

***리앤프리책카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