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엑셀 - 직장인을 위한 에셀 실전서 모든 버전 사용
이문형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엑셀은 나의 기억에서 떠난 존재였다.

다시 만날 일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오판이었다. 다시 만났을 때 반갑게 만날 수 있을지 아니면 당황할지는 모두 개인이 알 뿐이다. 반갑지 않은 존재인 엑셀과 다시 사귀어야 했다. 마침 “한 권으로 끝내는 엑셀” 덕분에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엑셀은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배워야 하는 필수 프로그램입니다.”라고 서문에 적혀있다. 엑셀 2016년은 나의 컴퓨터 프로그램에 설치되어있다. 가끔 엑셀로 된 문서가 이메일로 들어와서 읽기는 했지만 직접 편집하거나 문서를 만들지 않았기에 걱정부터 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특히 수식이 주는 부담스러움이 있다. 그러나 그 매력으로 세 시간이 걸려 작업할 분량을 30분이면 할 수 있다니 배우지 않을 수 없다.

 

엑셀로 할 수 있는 작업은 스프레드시트, 문서 작성, 그래픽과 차트, 데이터베이스, 자동화 기능이다. 엑셀 2016에 있는 새로운 기능 중에 공동 작업 기능을 보았다. 여러 사용자이 공유를 통해 동시 작업을 한다고 하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리본 메뉴 하나하나를 클릭하면서 어떤 기능이 있는지 익혔는데 요즘 이런 기본 기능을 제대로 아는 것이 참 중요함을 느꼈다. 왜냐하면 워드프로세서 작업을 좀 많이 하면서 몰랐던 기능을 익혔기 때문이다. 그런 기능이 워드 메뉴에 있었지만 나는 그냥 매일 내가 하는 익숙한 것 위주로 작업을 하고 있었다. 무엇이든 그래서 기본을 강조하는데 바로 리본 메뉴의 구성을 잘 살피면 언제든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것이다.

 

또 엑셀을 사용하면서 안 쓰던 기능은 그래픽을 활용해 꾸미는 것이었다. 스크린샷과 그림삽입, 클립아트, 스마트아트를 활용한 작업은 엑셀에도 존재하는 것이었다. 특히 계층 구조의 도형, 관계형 도형을 만드는 기능인 스마트아트는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어 활용해보고 싶은 기능이다.

 

엑셀에 사용되는 함수는 몇 가지일까? 정답은 수백 가지라고 한다. 그렇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가장 자주 사용되는 함수는 7가지이다. 주가 되는 것을 먼저 익히면 나머지는 좀 쉽지 않을까?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이다. 하나씩 천천히 따라하다보면 내 손에 자격증이 잡히는 날이 올 것이다. 컴퓨터와 관련된 자격증을 이제는 더 이상 미루지 말아야겠다. 인터넷을 통한 검색을 하면 동영상 강좌도 있으니 참고하면 될 것이다.

에듀웨이에서 출간된 책들은 모두 끝내기 시리즈이다. 이번 기회에 컴퓨터의 기능을 좀 더 잘 익히고 문서에 대한 실무를 제대로 갖추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