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이노베이션 한국기업, 글로벌 최강 만들기 프로젝트 1
김언수.김봉선.조준호 지음 / 진성북스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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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 이노베이션” 그리고 “혁신방법을 혁신하라”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책은 한국기업, 글로벌 최강 만들기 프로젝트 1편으로 나왔다.

혁신이라는 단어가 주는 산뜻함을 좋아한다. 혁신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그 혁신을 도전하기 위해 서평을 신청했다.

 

이노베이션은 무슨 말이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상의 변혁이란다. 기술 혁신, 신기축, 신결합을 말한다. 꽤 많은 단어에 이노베이션을 붙였는데 우리의 책에서는 어떤 혁신을 다루는지 읽어보자.

혁신이라는 단어는 매력적이다. 그러나 혁신은 완전히 새로운 것, 세상에서 없던 것이 아니다. ”OLD + OLD = NEW” 란다. 혁신에서 중요한 가치가 바로 이것이다. 그러니 누구라도 혁신을 할 수가 있다. 단지 조금씩 바꾸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그것은 우리를 혁신의 세계로 이끌어 줄 것이기에.

 

효과적인 혁신은 수요와 공급을 모두 고려해야 하는데 혁신에도 유형이 있다. 유지형 혁신, 확장형 혁신, 파괴형 혁신이다. 다양한 혁신의 사례들이 책에 소개되어 있다. 혁신의 사례를 통해 성공하는 사례들을 연구한다면 어떠한 방향성을 갖고 가야할 지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왜”라는 질문을 얼마나 자주 하는가?

생활에 자연히 우러나올 수 있도록 사용을 하는가?

책을 읽으면서 얼마나 왜라는 질문을 했던가? 나는 궁금함이 많아서 왜 그럴까를 많이 생각하기는 했지만 그냥 단순하게 읽었던 적이 더 많았던 것 같다.

왜라는 질문을 하려 들지 않았다. 주변을 둘러보시라. 왜라는 질문 속에 둘러 쌓여 있는지? 그러면 좀 더 이해가 쉬워질 것이다. 이노베이션을 왜 하는가?

 

이노베이션을 하지 않으면 기업의 흥망은 어찌 될 것인가? 사업의 성공을 이끌 수 있을 것인가? 몰입을 통해 창의성을 깨우면서 혁신을 한다면 우연히 만난 실패에서도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이노베이션 자체가 아무리 매력적이라도 쉽지는 않다. 기존의 틀을 깨고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기존의 것이 바탕이 되어 새로운 알파와 오메가가 되지만 말이다. 이론이 들어가 있어서 쉽지는 않았지만 혁신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책이니 참고하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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