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인사이트 - 넷플릭스는 어떻게 파괴적 혁신의 상징이 되었나?
이호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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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당하다“ 라는 신조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파괴적이고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기존 비즈니스가 붕괴되는 현상을 이른다고 한다.

코로나19라는 위기 속에서 강제 집콕은 넷플릭스의 가입수 증가와 밀접한 영향이 있다.

비대면 사회에서 즐길 거리로 넷플릭스라는 것을 처음 들었을 때 기술의 발전을 놀라워했다. 바로 ”넷플릭스 인사이트“는 엔터테인먼트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세상의 변화를 실감할 수 있는 책이다. 국내 최고 AI 전문가인 이호수 저자의 분석을 책에서 살펴보며 나도 모르게 ”아!“라는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다양한 콘텐츠를 구비한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기법으로 기술 경영을 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열풍은 엄청나다.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에 미리 다양한 빅데이터를 이용해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작품을 만들어낸다는 것은 상상도 못 했던 세상이다. 미래 예측을 불투명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한다는 것은 AI를 이용한 기술력이 상당히 발전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새로운 콘텐츠의 생산은 바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빙과 자막이 바로 연결된단다. 190개 나라가 동시에 상영이 된다니 혁신이 아닐 수 없다. 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옥자, 킹덤, 스카이 캐슬이 모두 넷플릭스 제작과 관련이 있었다.

작품만 알았지 우리나라에 이미 우리가 알아차리기 전부터 영향력을 서서히 행사하고 있었다. 유료 유선 방송을 이용했던지라 셋톱을 사용했었다. 셋톱보다 더 업그레이드 되어 발전해 한 계정당 4명까지 사용할 수 있다는 편리성도 좋았다.

거대 기업의 자금력 또한 어마어마 했다.

기업과의 이해관계에 의해 넷플릭스에 우호적인 집단과 비우호적인 집단으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에서의 국내 산업이 발전하지 않는다면 넷플릭스가 최강자가 될 수 밖에 없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고품질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점은 너무나 매력적이다.

국내 시장의 점유를 놓고 치열하게 콘텐츠 경쟁이 일어날 것이다.

생존을 위한 노력들은 계속 될 것이다. 넷플릭스 외에도 왓챠플레이도 꾸준히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앞으로도 또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혁신을 기대해본다.

또 어떤 것들이 나올까? 세상은 계속 좋아지고 있고 기술은 발전하고...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 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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