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태주 시인이 들려주는 윤동주 동시집
나태주 엮음 / 북치는마을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오랜만에 읽어보는 윤동주 시인님의 글이다. (ㅋㅋ 시인도 시도 오랜만이다.)

나태주 시인이 들려주는 윤동주 동시집은 메마른 나의 마음에 어린이의 감성을 불러일으켰다. 복잡한 일상을 벗어나 아름다운 언어로 가득한 시의 세상으로 들어가 보면 어떨까?

동시는 우리를 귀엽고 사랑스러움이 가득한 어린 시절의 윤동주 시인에게로 이끌고 있다.

윤동주 시인을 떠올리면 대표적인 시가 ’서시‘이다.

교과서에 등장하는 누구나 알고 있는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대중적인 시이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제목을 가진 시집. 그리고 서시가 아니고 책의 ’머리글‘로 쓴 글이라고 한다. 시 한 편과 나태주 시인의 대화 글이 한 편씩 구성되어 있다.

역시 시란 동심이다. 의인법은 중요한 시험 문제였는데...비가 너무 많이 내리는 날이라 ’빨래‘라는 시는 눈에 확 들어온다. “빨랫줄에 두 다리를 드리우고 흰 빨래들이 귓속 이야기하는 오후,” 그런 오후를 맞이하고 싶다. 햇살 가득한 빨래가 잘 마르는 날의 맑은 날은 곧 오겠지. ’봄’을 읽으니 평화로움이 가득한 정경이 눈앞에 그대로 펼쳐진다. 짧은 글로 완성된 시어들은 더 이상의 단어가 필요 없다. 새로운 생명력으로 시가 춤을 춘는 듯하다.

몇 년 전에 윤동주 시인의 삶을 뮤지컬로 만든 작품이 감상했었다. 제목을 기억할 수가 없었다. 검색하니 “윤동주, 달을 쏘다”이다. 예술의 전당 토월극장이 공연 장소였다. 그 날 윤동주 시인의 삶을 접하면서 감동을 받았던 기억들이 동시를 읽다가 보니 떠오른다. 공연 중에

참 좋았던 시가 있었다. ‘새로운 길’이다. 다시 보아도 좋다.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그 길을 오늘도 시를 읽으면서 새롭게 살아간다.

친일의 세상에서 시인의 언어로 일제에 저항하며 그의 길을 걸어갔던 삶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빛나고 있다. 다행히 시인의 그렸던 소망했던 행복한 나라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우리가 외면했던 아름다운 시인을 떠 올려본다. 나태주 시인님이 들려주는 해설이 있는 시라서 더욱 쏙쏙 들어왔다.

좋은 시, 아름다운 시를 쓰기 위해선 아름다운 마음이 필요하단다. 시를 언제 써 보았는가? 간단한 시 한 줄 쓰기가 어렵다면 읽으면서 마음에 담아 보시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