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로 풀어 가는 성평등 수업 - 모두가 행복해지는 성 인지 감수성 바로 알기, 2020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변신원 지음 / 비엠케이(BMK)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교육을 받아보았는가?

오래된 이야기이다. 어떻게 받았는지도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N번방 사건으로 우리 사회가 떠들썩했다. 충분히 공론화되어 우리 사회가 관심을 갖고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할 일들이 많다.

나의 성인지 감수성을 확인했더니...너무 점수가 낮았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어떠한가? 내가 성인지 감수성이 있는 사람인 것 같은가?

지금 이순간 긍정을 했더라도 책을 읽다가 보면 자신의 현실을 확실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누구나 읽어야 할 책이다. 발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변해야 하고 “이야기로 풀어보는 성평등 수업”을 통해서 그 계기가 되면 좋겠다.

성폭력 사건에서 유독 피해자의 태도를 문제 삼아 왔다.

성폭력에 노출된 아동과 청소년들이 간단한 알바로 생각했다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피해에 노출되었다.

아이들의 행동을 아직도 탓하고 있는가?

우리가 건강한 사회에서 살고 있다면 성폭력이 일어났을까?

가만히 있는 것은 동의가 결코 아니다. 확실하게 반대하지 않았다고 동의로 간주하다니...ㅠㅠ위험에 노출되어서 선택할 수 없는 상황도 많을 것이다. 성폭력은 그 사람의 정신을 파괴한다고 한다. 디지털 성폭력 사건과 그동안 수면에 올라오지 않았던 많은 사건들은 성인지 감수성이 낮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다. 범죄임을 알고 가해자가 되지 않도록 교육을 시켜야 한다. 피해자를 조심시키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일을 할 수 없도록 막아주는 사회로 나아간다면 좋겠다.

얼평, 몸평을 우리는 정말 아무렇지 않게 그냥 던진다.

말은 그 사람의 성인지 감수성을 보여준다.

우리의 감수성이 너무 낮아서 무엇이 바르지 않은지 찾지 못한다면 얼마나 큰 일인가?

성평등 언어 사전도 수록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안전교육 시간에 혼자 남겨진 뇌성마비 장애인, 인공지능에서 데이터 차별, 미암 유희춘과 부인 송덕봉의 편지도 참 재미있게 읽었다. 성에 대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차별이 없는 세상에서 우리 모두가 살 수 있다면 행복해지겠지?

확실하게 점검할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이해가 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