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 -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매혹적인 숫자 이야기
리여우화 지음, 김지혜 옮김, 강미경 감수 / 미디어숲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을 재미있는 학문이라고 받아들이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주변에 이러한 사람이 있는가? 나는 없다. 나 또한 수학을 재미있게 공부하지는 않았다. 물론 재미없고 어려운 순간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답을 풀이하는 과정이 딱딱 맞아 떨어지고 참고서에서 제시한 과정을 쭉 잘 적었을 때와 점수가 잘 나올 때 우리는 보람과 희열을 느꼈다. 그러나 수학 공부는 항상 시간도 많이 걸렸고 어.려.웠.다. 그런데 아니란다. “이토록 재미있는 수학이라니”라는 제목을 달고 리여우화라는 중국인 저자는 말한다. 정말 그럴까?

 

 

수학을 아무도 재미있게 가르쳐주지 않았다. 시험 성적을 올리기에 급급했다. 저자 리여우화는 수학을 향한 열정과 사랑이 넘치는 수학 마니아라고 한다. 현재 중국 인터넷에서 수학의 대중화에 앞장서는 전문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한다. 혹시 우리나라에도 수학전문프로그램이 있을까? 난 모르겠다. 있을까?

 

 

메르센 소수는 처음 들어보았는데 그 소수를 찾기 위해 오랜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수학에 대한 열정이 아니고서야 설명이 되지 않는다. 싸우지 않고 케이크를 나눠 먹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처음에는 너무 시시한 것을 연구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수가 커 질수록 어떻게 될까? 공평하게 분배가 될까? 라는 생각이 들면서 칼질 전략과 컷 소리치는 전략에 조금 흥미가 돋기 시작했다. 평면을 꽉 채우는 테셀레이션 문제를 예전에 도전하면서 머리가 아팠었다. 아이랑 하면서 둘이 연구하고 궁리했던 생각이 났다. 그 테셀레이션을 찾기위한 수학자들의 노력도 돋보였다.

 

 

내가 관심이 없던 분야였기에 사람들의 수학에 대한 사랑을 따라가다 보니 그들의 열정이 멋졌다. 그들의 노력이 결실을 얻으려면 많은 사람들이 수학을 사랑하는 것일까? 그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상이 있었다. 수학의 3대 상은 필즈상, 울프상, 아벨상이다. 처음 듣는다.

가끔 취미활동으로 수학 문제를 풀이하는 사람들이 있다. 방송에서 소개된 연예인 중에도 있었다. 지금은 성적과 관련이 없으니 도전해보기 좋을 것 같다. 수학에 대한 사랑은 없지만 그들의 다양한 노력들과 사랑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