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 - 실무자를 위한 현실 브랜딩 안내서
박창선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브랜딩이란 무엇일까?

브랜딩은 소비자들의 머리에서 시작해서 감정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에 신뢰감, 충성도, 편안함 등의 감정을 느끼며, 그런 감정들을 갖게 하는 긍정적인 경험들을 통해 그 브랜드에 가치와 이미지를 부여한다. 따라서 브랜딩이란 진정한 경험을 창조하고 소비자와 진실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과 관계의 구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브랜딩 (디자인기획과전략, 2014. 4. 15., 김문기)

네이버에서 찾은 브랜딩의 정의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브랜딩은 무엇일까?

상품을 소비자에게 각인시켜(?) 구매를 꾸준히 지속하게 한다는 것이 나의 브랜드에 대한 생각이었다. 요만큼의 인식을 가진 나에게는 브랜드와 브랜딩에 대한 새로 고침이 필요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가진 인식에 대한 오류를 바로 잡을 수 있었다. “어느 날 대표님이 우리도 브랜딩 좀 해보자고 말했다“이 책은 실무자를 위한 현실 브랜딩 안내서이다. 실무자는 아니지만 소비자로서 어떤 과정을 거쳐 브랜드가 탄생 되는지를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 박창선 님은 브랜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보통 3~4개월 정도 걸린다고 한다. 그냥 내 사무실에서 앉아서 작업하는 것이 아니었다. 클라이언트의 사무실을 방문해 체험을 직접 한다고 한다. 함께 생활하면서 직접 겪는 방식을 택하다니 놀라웠다.

게다가 클라이언트를 선정하는 것도 그 회사의 브랜드를 사용해보고 매력을 느낄 때 선택한다고 했다. 현실에서는 이윤과 관련되기에 쉽지 않은 선택이다. 기존에는 이름과 로고만 완료 된다면 브랜딩이 끝났다고 생각했다. 3~4개월의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은 그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뜻이다.

브랜드에 스토리를 입히고 정체성을 만들어가는 것은 저자의 말대로 ”이미 하고 있던 일들을 우리의 색깔에 맞게 바꾸는 것이다“라는 의미와 같다고 생각한다.

브랜딩은 회사 업무 전체 중의 한 부분이며 면접 과정도 저자는 브랜딩의 일부로 보고 있었다. 브랜딩을 좁게 바라보지 말고 방향성을 설정해서 잘 해나간다면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