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은 보이지 않아도 태도는 보인다
조민진 지음 / 문학테라피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의 일을 사랑하는가?

나 스스로를 향한 질문이다. 나의 일을... 나는 사랑하고 있다.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만들어야 하는 일임에는 틀림없는데 그러한 과정이 아직은 즐겁다. 호기심이 살아있으면 아직 젊다고 했던가? 그래 나는 아직 젊다고 생각한다. ㅋㅋ 아마 이 서평을 읽는 님도 책에 대한 호기심으로 방문을 했으니 우리 모두 동일한 젊음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저자 조민진 님은 JTBC 기자로 16년째 근무하고 있다고 한다. 아마 그 오랜 시간을 자신의 일을 사랑하지 않았다면 기자 생활이 힘들었겠지?

우연히 만난 한 문장을 마음속에 새기며 살고 있었다는데 “인생은 자세에 관한 모든 것”이란다. 바로 그 문장이 지금의 조민진 님을 이루며 책으로 나타났다. “진심은 보이지 않아도 태도는 보인다” 아마 그랬지 않았을까?


책을 읽으면서 모지스 할머니를 알게 되었다.

너무 인상 깊어서 최근에 만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했다. 76세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 101세에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약 1600여 점의 작품을 남겼다고 한다. ‘미국의 국민 화가’라는 별칭을 가진 할머니는 “만약 그림을 그리지 않았으면 닭을 키웠을 것”이란다.

오래 일하면서 살아가고 싶다. 일이라는 것은 생계 수단이기도 하지만 자아를 성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기본적인 생계가 보장된다면 오래도록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은 것은 나만의 생각일까? 미국의 멋진 할머니에 버금가는 우리나라 할머니도 있을 것인데 어떤 사례들이 앞으로 등장할지도 기대가 된다.


성숙한 내면의 자아를 끌어올리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저자가 말하는 글쓰기에 덧붙이자면 독서와 여행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글쓰기는 서평을 쓰기 전에 결코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이다. 졸작일 수 밖에 없음을 인정하고 자신의 내면을 기록하고 또 기록하며 습관을 만들라고 많은 책들은 말했다. 마찬가지로 저자는 “글은 기록이라기 보다 다짐이고 방향이다”라고 말한다.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고 글을 쓴다는 것은 또 다른 도전이다. 지금은 아니지만 앞으로 나아갈 방향으로 삼고 싶긴하다.


“인생은 좋아하는 것들이 차곡차곡 더해지는 과정이다” 또 “내가 좋은 사람이 되어 좋은 사람이 내게 오도록”이라는 문장도 참 마음에 들었다. 우리 모두 좋아하는 것을 잔뜩 즐기는 삶을 살아가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