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백년 식사 - 의사가 알려주는 최강의 식사법
마키타 젠지 지음, 이선이 옮김 / 이너북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돌아보자.

무엇을 먹었는가?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이다.

매일 먹는 밥은 특별하지는 않다. 특별한 날은 어느 날 하루, 이틀쯤...나머지는 귀찮아서 시켜먹기도 하고 때로는 먹기 싫어서 그냥 간단하게 때우기도 한다. 건강을 위한 제대로 된 식사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젊음을 유지하고 건강하게 사는 백년 식사에서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일본의 저명한 당뇨병 전문의 마키타 젠지의 책이다. 당뇨병 합병증의 원인인 AGE를 연구하며 AGE 마키타 클리닉을 열고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고 한다. 그가 주목한 것은 3가지이다. “무엇을 먹을까, 어떻게 먹을까?, 일상생활에서 무엇을 신경 써야 할까?”이다. 우리는 모두 겉모습과 속모습 모두 젊게 살고 싶다. 동의한다면 그의 클리닉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삼겹살은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야 한다.“ 라는 명제에 동의하는가? 당연히 예쓰이다.

노릇노릇한 것이 일단 시각적인 면에서도 좋고 완전하게 잘 익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책에서는 이를 당화로 표현하면서 노화에 깊은 영향을 주는 물질로 규정하고 있다. 노르스름하게 구운 빛깔이 들어갈 때 생기는 것이 AGE(최종당화산물)란다.

우리를 노화의 세계로 초대하는 것이 바로 산화와 당화. ㅠㅠ이러한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조리 방법의 변화가 필요하다. 하루의 식사를 떠 올려보자. 굽기, 찌기, 조리기등 어떠한 방법이 많았을까? 고온의 조리법은 AGE양을 급격하게 증가시킨단다. 그래서 가능하면 날것에 가깝게 아니면 낮은 온도에서 빠르게 조리를 하면 된단다. 예를 들면 샤브샤브, 수육으로 또 닭고기는 삼계탕으로...치킨을 어찌하오리까ㅠㅠ

설상가상으로 커피는 더 놀랍다. 커피에 우유를 넣으면 AGE양은 4배로 증가, 설탕을 넣으면 5, 미리 만들어 둔 커피는 1시간이 지나면 AGE의 양은 갓 내린 것에 비해 8배 이상...이런 것은 곤란하다구ㅠㅠ 갓 내린 블랙커피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이란다. ...노화 걱정으로 달달한 커피도 조심해야 한단 말인가?

 

 

이리 저리 따지면 먹을 것이 없다고?

그렇다고 노화를 알고서도 활성화 시킬 수는 없지않는가? ? 우리는 오래 건강하게 살아야 하니까. 가끔은 한 번씩 먹어야 또 살아갈 수 있겠지? 하지만 알고 나서는 조심할 것 같다. 식사 순서도 있다. 채소, 해조류 그리고 고기, 생선 마지막에 탄수화물 순서로 먹으라고 한다. 왜인지는 책을 통해서 살펴보기를... 과학이 너무 발전해서 오래 살 수 밖에 없다. 몸도 마음도 모두 건강하시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