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텀 씽킹 - 와튼 스쿨이 강력 추천하는 전략적 사고법
데니스 C. 캐리 외 지음, 최기원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와튼 스쿨이 강력 추천하는 전략적 사고법 롱: 텀 씽킹을 만나보자.

장기적 사고가 왜 중요한지를 데니스 케리, 브라이언 두메인, 마이클 유심, 로드니 젬멜을 통해서 알아보겠다. 연륜이 많은 기업 경영인과 학자가 장기전략에 대한 접근법과 단기적 사고를 극복을 연구 분석한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경제를 통해 세상을 배우는 요사이 책 읽기의 즐거움이 있다. 그래서 서평을 신청했다.


바로 눈앞에 펼쳐진 세상을 살기에 급급한 우리에게 장기적인 시간으로 사고하기란 쉽지가 않다. 개인도 힘든 일을 기업체에서 성공해서 이루어낸 사례가 이 책에는 담겨있다.

1부는 위기에 빛나는 장기전략의 힘을 주제로 포드, CVS 헬스, 유니레버, 버라이즌, 3M, HPE 기업이 등장한다. 2부는 장기전략을 위한 로드맵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은 CVS 헬스이다. 눈앞에 확실한 이익이 있는데 기존에 해 오던 모든 것을 포기하고 불확실한 것으로 달려갈 때 우리는 어떤 반응을 할까?

CEO 래리 멀로는 미국 약국 체인 중 최초로 담배 판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그 파장을 상상해보시라. ㅋㅋ기업의 연간 수익에서 20억 달러가 빠져나가고, 발표 당일 주가 7% 하락... 많은 사람은 기존에 해 온 대로 행동하는 안전지대에서 살아간다.

소신껏 행동하는 것은 진정한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일이다. 소통하며 설득하는 작업은 필수적인 요소였다. 그 과정에서 인식을 바꾸는 노력들이 얼마나 힘이 들었겠는가? CVS헬스 서비스에 주력하면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을 더욱더 건강하게 돕는 역할에 기여했다. 그리고 건강 관련 다양한 곳과 제휴를 맺으며 발전해 사업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결국은 옳은 선택을 했음을 입증했다. 나머지 사례들도 장기적 사고가 바꾼 기업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사람의 일생도 마찬가지이다. 롱 텀 씽킹이 여기에서도 필요하다.

긴 안목으로 미래를 내다보고 장기 목표를 세워 기준점으로 삼고 다시 세분화된 단기 목표 전략을 따른다면 목표를 이루어 나가면서 원하는 일들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말한다. 왜 장기전략을 펴지 않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