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파도에서 넘어지며 인생을 배웠다 - 넘어져도 무너지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법
캐런 리날디 지음, 박여진 옮김 / 갤리온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넘어져도 무너지지 않고 다시 일어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비결이 무얼까? 제목이 참 열일 한다.

제목은 책을 끌어당기는 자석과 같은 역할을 한다.

당김의 강도가 하도 강렬해서 서평단을 신청했다.

“나는 파도에서 넘어지며 인생을 배웠다” 표지에는 파도와 서핑의 장면, 여성의 모습이 등장한다. 캐런 리날디는 20년 이상 편집자로 일하며 영화 <매기스 플랜>의 원작자이기도 하다.

그녀는 바다에서 뛰어난 서퍼는 아니지만 어제보다 나아지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17년간 한결같이 바다에서 서핑을 즐긴 서퍼였다. 제목을 들으면 또 서핑을 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참으로 멋지다. 그러나 그의 지인들은 평가한다. 또 그녀조차 ‘정말 못한다’라고 평가한다.

못하는 일을 하면서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있는가?

못하는 일을 해야 한다면 나는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그녀의 서핑을 따라가 보자.


“사실 정말로 뛰어나게 잘할 수 있는 일은 몇 개 되지 않는다. 못하는 일을 피하다 보면 불필요할 정도로 피하게 된다. 재능은 유용하다. 그렇지만 인생에는 유용성 이상의 것들이 있다.” 유용성을 추구하는 삶에서 못하는 일은 나의 유용성을 떨어뜨린다.

유용성을 가치 기준으로 확립할 필요가 있을까?

잘하지 못했음에도 서핑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용감함을 작가는 가지고 있었다.

못하는 일이 주는 즐거움의 세계로 작가는 우리를 초대한다.

최종 목표가 없는... 너무나 생소함이다. 취미를 가져도 나중에 돈이 될 만한 취미를 가졌으면 좋겠고 경제적 가치를 따지는 많은 책들과 달라서 다시금 생각해보게 된다. 삶을 기준으로 들이대는 잣대가 기존의 것과 달랐고 또 오랜 시간 인내하면서 즐거움을 누리는 과정을 보며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


첫 순간을 떠 올려보자. 첫사랑, 첫 자동차, 첫 직장, 첫 요리는 어떠했던가?

모두 완벽했는가? 누구나 처음은 엉망진창이다. 당연한 결과이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야기한다. 처음은 모두 그렇다고... 캐런 리날디도 그랬다.

임신한 상태인 41살에 도전한 바다의 서퍼. 바다를 좋아했던 것도 아니고 바다를 무서워했던 그리고 첫 순간이 주는 짜릿함을 즐기며 제대로 서기까지 5년이 걸린 그녀의 이야기를 보노라면 과연 즐거움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된다.


간절히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하는데 나에게는 무엇이 있을까?

좋은 스트레스가 나오는 그러면서 성공을 목표로 할 필요가 없는 일을 나도 찾고 싶다.

어린 연령에 시작해 천재적인 소리를 듣는 서퍼에 비해 성장의 속도는 더디지만 수많은 실패를 통해 인내와 자기 연민을 찾으며 두려움을 이겨내고 그 시기를 견디는 연습을 한 저자에게 찬사를 보낸다. 또한 크고 작은 부상들과 암을 수술함에도 불구하며 못하는 일을 할 용기를 꾸준히 하고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남달랐다.

“내 가치는 이 실패에 좌우되지 않는다.” 원하는 일에 아이들처럼 즐겁게 놀 듯이 완벽함을 추구하고 그냥 몰입을 해 본다는 건 매력적이다. 완벽하지 않은 존재이면서 완벽을 이야기하니 스스로에게 자괴감이ㅠㅠ.

나의 못하는 일 중에서 내가 꼭 하고 싶은 일을 찾아 인생의 즐거움과 배움을 누릴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축복을 누리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