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 - 급변하는 세상에서 흔들리지 않는 마케팅 10
박기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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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모든 분야와 관계된 지금은 평범한 일상어가 된 단어이다.

처음에는 굉장히 전문적이고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만 된다고 생각했던 단어인데 세월의 변화를 실감해본다. ]

마케팅에도 트렌드가 있었을까? 물론 당연히 일정한 방향으로 흘러갔을 것이다. 잘 모르는 분야이지만 생활에서 관심 있는 분야라서 서평 도서를 신청했다.

 

"트렌드를 넘는 마케팅이 온다"라는 4부로 구성된다.

0장... 마케팅에 정답이 있다면

1장... 우리는 모두 '프로슈머'다(수평성)

2장... 경쟁의 경계를 허물다(비정형성)

3장... 기회는 불안과 함께 온다(불안정성)

전체의 흐름은 3가지 키워드에 의해 진행된다.

수평성과 비정형 그리고 불안정의 순서이다.

 

 

기업은 고객에게 더 가까이 가기 위해 마음을 잡는 다양한 광고를 기획한다.

책에 소개된 지하철역 도어 스크린에 설치된 홈플러스 QR 서비스는 바쁜 현대인에게 일을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직접 보지는 못했지만 혁신을 이룬 좋은 예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일방향이 아닌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 주체로 소비자가 변화하고 있다

자발적 참여에 의해 바이럴 마케팅 과정을 거치기도 하면서 브랜드의 새로운 의미가 만들어진다. 바로 "공동 창조"이다.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에 마케터는 유심히 관찰하며 집단의 커뮤니티를 활용해 브랜드를 관리할 수 있다. 코카콜라의 행복 캠페인은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사용된 혁신의 좋은 예이다. 행복이라는 브랜드 이념을 전달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표방한 캠페인이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그냥 표면만 보았는데 그 안을 들여다본 기분이었다. 그래서 이러한 마케팅으로 흘러갔구나를 느낄 수 있었다.

 

 

”연두해요~“ 입에 착 달라붙는 광고가 생각난다. 요리 에센스로 재탄생 과정을 겪게 된다. 샘표의 전통적인 간장을 뛰어넘어 새로운 와해성 기술이 경계를 없애며 허물고 있다. 와해성 혁신 전략 편이 재미있다. 기업의 본질에 주목하는 것... 기업의 본질(업)이 내가 생각했던 것과 좀 많이 달랐다.

예를 들면 현대백화점의 업은 무엇일까? ’라이프스타일 제안자‘란다. 그렇다면 고객에게는 어떠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겠는가?

신라호텔은? ”부동산업이자 정치 산업”이라고 호텔의 임원은 이야기했단다. 본질이 다르다면 본질에 접근하는 방법도 다르다. 확실하고 차별화된 핵심 역량이 여기에서 필요할 것이다. 마켓 벨리의 샛별 배송 사례도 참 재미있게 읽었다.

 

 

와비파커의 안경은 나의 귀를 솔깃하게 만들었다. 저렴한 안경과 사회적인 시여를 함께 실현할 수 있는 착한 소비,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기업의 변신은 무한 경쟁에서 살아남는 방법이다. 삼성생명과 마포대교는 기업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기업은 소비자에게 자사를 홍보하며 자신의 브랜드를 떠 올리며 자연스럽게 소비를 창출하게 하는 다양한 메시지를 항상 전달한다.

 

 

훌륭한 경영자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저자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버리는 훈련을 끊임없이 하라고 한다. 이름해서 “낯설게 바라보기’이다. 익숙한 것에서 새로움을 찾는 창의성이 풍부한 사람이 되고 싶다. 다르게 생각하기를 자꾸 던져주어야겠다. 훈련은 하면 바뀔 수 있다는 긍정의 메시지를 담고 있으니...

 

 

마케팅이 궁금하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바란다. 마케팅 새내기, 혹은 기업에 근무하는 사원들, 혹은 나처럼 다양한 것에 호기심 많은 사람들이 읽어보면 현실의 예와 함

께 재미있게 읽기가 가능하다. 물론 전문용어는 덤으로 따라온다. 그래도 현실의 이야기라 몰입이 잘 되어서 읽기가 즐거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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