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 - 네이버 블로그와 페이스북, SNS 마케팅 성공 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sns를 잘 활용하는 사람인가?

블로그를 시작한 지 올해로 2년 차에 접어든다.

처음 블로그를 한 목적은 사람들과의 소통보다는 사라지는 정보가 아쉽고 정리를 해 둔다면 다음번에도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시작했다.

그전에 블로그가 개설되어 있었다. (언제 했던 것인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글을 쓰는 것보다 카페의 이벤트 신청을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다.

블로그에 대한 생각이 1도 없었던 상태에서 어느 날 새롭게 글을 쓰기로 작정하니 글을 작성하고 올린다는 것이 참 부담스러웠다. 그래도 꾸역꾸역 내 기록을 위해서 작성하다가 회원 가입을 해 주시는 분들이 생겨나고 소통을 하며 작은 정보라도 혹은 기분 전환이라도 할 수 있는 블로그로 활용된다니 좋았다.(이것 사실 모른다. 그렇지 않을까 생각할 뿐이다.)

새로운 기능이 많은데 사실 매일 작성하는 스타일로 하다 보니 놓치는 부분도 많다.

서평도 서로 올라온 "나는 SNS 마케팅으로 돈 번다"를 보면서 내 블로그를 조금 좋은 방향으로 수정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어서 신청하게 되었다.

정보 검색에서 키워드는 어떤 역할을 할까?

내가 혹은 다른 사람이 특정 블로그에 접근하는 1단계라고 볼 수 있다.

(너무 편해서 정보를 검색할 때 정말 잘 사용하고 있다. )

키워드는 정보성과 상업성, 다의성을 가지고 있다. 내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것은 정보성이다. 그렇다면 어떤 키워드가 들어가야 상위 노출이 많이 될까?

굳이 상위 노출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왕이면 잘 작성하고 상위 노출도 많으면 보는 즐거움도 있을 테니까. 또 돈도 된다니까.ㅋㅋ(금전적인 부분은 사실 별 기대가 없다.)

그만큼 할 자신도 없고. 키워드도 그냥 뚝딱 만들지 않고 단어를 확장하는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해 최종 선택한다는 것이다. ㅠㅠ 사실 난 그런 고민 별로 하지 않고 그냥 뚝딱 만들었는데... 이제부터라도 조금 더 고심해 보아야겠다.

파워블로그를 방문하고 잘 짜인 블로그를 보면서 이렇게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조금씩 했지만 검색할 때 잠깐씩 활용하는 수준이었다. 서평을 하고 나서 이제는 조금씩 다른 사람의 블로그도 보고 같은 주제의 책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도 한 번씩 확인하고 있다.

'혼자 보기 아까워서 혼자 알기 아까워서 '그래서 글을 쓴다.

그런데 글쓰기는 쉽지 않다. ㅠㅠ 그러나 조금씩 작성하다 보니 변화가 생기긴 한다.

두려움이 조금씩 줄어들고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도 자꾸 들기도 하고. 글쓰기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책에서 제시해 주고 있다.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신나게 쓰기, 유쾌하게 대화하듯이 쓰기, 풍부한 감성의 글쓰기, 일기와 같은 글쓰기, 인물 사건 배경으로 구성하기, 오감 활용하기, 사건 만들기, 열린 표현 사용하기이다." 예시에 따른 방법론이 들어가 있어서 쉽게 이해가 되니 글을 작성할 때 도움이 된다. 그리고 두괄식 전개 법에 따라 핵심을 상위에 배치하게 하게 해서 어떤 이야기를 전개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한다.

블로그 스토리에서 제목은 정말 중요하다. 블로그 스토리에서 제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40% 이상이란다. (제목 40%, 본문 50%, 태그 10%) 우리 모두 검색할 때 여러 자료가 노출된 것을 보면서 제목이 마음에 드는 것부터 클릭하게 된다. "만다라트"라는 것을 처음 들어보았다. (이 책에는 새로운 언어들이 많다. 아직 블로그 초보라서 알아듣지 못하는 것이 많지만 예시를 잘 제시했기에 크게 어려움은 없었다.) 블로그 스토리 구성을 위한 만다라트는 제목과 이야기 소재를 풍부하게 만들 것이다. 방법론이 정말 소상하게 잘 드러나 있다. 이 부분은 책을 통해 꼭 확인해보면 좋겠다.

사진의 역할을 다시 고민하게 하는 부분도 참 좋았다.

형식적인 설명이 아니라 조언이 가득한 알찬 블로그를 만드는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된 책이다. 블로그나 페북, 트위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가 가득하다. 트위트를 사용하지는 않아서 잘 몰랐던 부분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스마트폰을 하루에 얼마나 자주 들여다볼까? 좀 멀어지고 싶지만 어느새 들여다보니 싫기도 하지만 스마트 세상인걸...ㅠㅠ

내가 만들어가는 블로그가 매일매일 업글되는 블로그로 진화해 나간다면 좋겠다. 이 책은 나와 파트너로 함께 가면서 매일 하나씩 시도해보는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참고***

아래 사진은 소셜 환경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문가 지칭 용어이다. 나는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체크해보자. (재미로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