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의 리더들이 논리학을 배우는 이유 - 리더들의 성공비결 논리학을 주목하라!
치루루 지음, 권소현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19년 12월
평점 :
감상적이기보다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사람이 되고 싶었다.
감성이 가득한 것은 좋으나 삶을 살아가려면 냉철함이 필요하기에 논리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논리학을 떠 올리면 갖게 되는 선입견은 일단 어렵고 딱딱할 것 같다는 생각이다. 딱딱함을 이겨내고라도 보아야 할 분야이기에 일단 필요에 의한 독서가 시작되었다.
논리학은 사유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고대 그리스 형식, 중국 선진 시대 명변, 고대 인도의 인명 논리라는 3대 기원이 있다.
고대 그리스 아리스토텔레스만을 생각했다.ㅠㅠ 기초적인 학문이라고 하는데 논리적인 추론을 펼치기 위해서는 정말 박학다식해야 할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펼쳤을 때에는 "어... 재미있는 형식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딱딱한 그런 논리학이 아니라 마치 내가 강의실에 앉아서 수업을 듣는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책의 주인공을 따라서 강좌를 수강하는 모습으로 흥미로운 논리학이었다.
젊은 변호사 클레어와 함께 하는 논리학 여행에서 다양한 논리학자들을 만났다.
아리스토텔레스, 베이컨, 흄, 러셀, 밀... 6분은 내가 이름만 알고 있던 분들이다. 그리고 새로 만난 9분의 이야기가 담긴 15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전이다. 이 논리학이 재미있었다.
책을 읽기 힘들 거라는 나의 편견을 깨고 이해하기가 쉽게 설명되어 있다.
물론 전문용어가 등장한다. 예를 들면 여기도 등장하는 사물을 분석하는 흄이 제시하는 방법 등이다. 인과 분석법, 가역 분석법, 구조분석법, 비교분석법, 분류 분석법, 보편적 관계 분석법, 개념 분석법, 귀납 분석법, 연역 분석법이다.
귀납법, 연역법 학교에서 배웠던 것 기억이 날것이다.
논리학을 이야기하면서 친구와의 사귐을 그리고 사기 사건과 속임수를 판별하는 법을 다루고 있었다.
게다가 여성들이 남자 친구, 남편에게 하는 말에 숨겨진 진실을 논리학이 예를 들고 있었다. 한 번도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사실 생각한 적이 없다.
양계장의 닭 도난 사건을 통해서 진실과 조작을 쉽게 설명하기도 했다.
또 코끼리를 만져본 시각장애인들이 코끼리를 묘사하는 설명들은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단편적 사고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를 깨닫게 한다.
논쟁을 다룬 이야기가 재미있었다. 레이번 선생님의 강의에서 "가장 현명한 선택은 바보와 시비를 가리지 않는 것입니다."(114쪽) 아구... 현실에서 쉽지 상황인데 ...알겠다.ㅋㅋ
논리학을 갖춘 사람이 되고 싶은가?
이미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은 약간의 씨앗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관심은 무엇이든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기에.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은 바로 논리학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다.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이것에서 시작된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