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무엇을 하든, 누가 뭐라 하든, 나는 네가 옳다 - 나의 삶이 너희들과 닮았다 한쪽 다리가 조금 ‘짧은’ 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한 ‘길고 긴 동행’, 그 놀라운 기적
황정미 지음 / 치읓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 준다는 것에 대하여...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을 보면서 나는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 주는 사람인가? 주로 말을 하는 사람인가를 생각해본다. 표지의 삽화가 크게 와닿는다.

사실 부모도 아이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기는 쉽지 않은데 공부방을 운영하며 아이들의 학습을 지도하면서 상담까지 갖춘 멋진 황정미 작가님과 아이들의 경험은 신선했다.

황정미 작가님은 지금 인천차이나타운에서 상담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불편한 장애인 선생님' 작가님은 자신을 이렇게 표현해 놓았다. 아이들이 오고 싶어 하는 안식처로서의 공간을 만들어내고 육신이 배고픈 아이에게 밥을 나누고 사랑이 배고픈 아이에게 사랑을 베풀면서 그렇게 오랜 시간 아이들과 함께 하며 그들과 부모에게 도움을 주고자 상담까지 전공하며 노력했던 모습은 진정 멘토로서 삶의 모습이었다.

지행합일의 모습이 참 좋았다. 그래서 그런가 보다. 언니도 동생도 같은 곳에서 오랜 시간 공부하며 성인이 되어서도 선생님을 잊지 못하고 찾아오는 그런 멘토가 어디 쉽겠는가?

게다가 집에 가기 싫다고 같이 살고 싶다는 아이들도 부모들과 상의 후에 함께 생활했다고 하는데 정말 어려운 일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담담하게 풀어내고 있었다.

매일 지쳐서 공부방으로 힘들게 오는 아이들에게 치킨이나 족발을 준비하며 귀소본능을 느끼게 했다고 한다. 먹는 것으로 유혹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을 설레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하니 아이들은 정말 좋았겠다. 엄마도 안 해본 고민을... 내가 살고 있는 집에도 귀소본능을 느끼게 하는 것이 있는가? 때론 집에 오기 싫을 때도 있는데ㅠㅠ

아이들의 이야기 속에 '나의 이야기'가 들어 있어서 작가님을 가까이에서 바라보고 있는 듯했다. 불행을 불행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씩씩하게 개척하는 삶을 살아낸 작가님이 멋지다.

"내가 복이 많다. 널 만나고 너를 가르칠 수 있어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읽어보면 좋겠다. 학부모님들에게도 추천한다. 이런 선생님이 가까이 없다고 너무 아쉬워하지 말고 "엄마가 조금 더 들어주는 사람이 돼야지!"라는 결심만 하게 되어도 좋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