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앞으로 3년, 미국 랠리에 올라타라
양연정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3월
평점 :
처음에 이 책을 그냥 넘겼다. 제목을 통해 딱 느껴지는 것이,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이야기군! 이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미국주식에 투자하자는 이야기는 일전에도 비슷한 책을 읽었기 때문이다.
(http://fogperson.blog.me/220194037104)
그러다 저자 소개를 보고 한번 읽어볼까 하는 마음이 들었다. 저자는 외국투자회사에서 근무를 했고, 국회 정책비서관으로도 일을 했다. 현재는 헤지펀드 자산운용 서비스회사를 설립해 대표를 맡고 있다. 이 같은 경력자라면 단순한 미국 주식 삽시다 라는 말만 하지는 않겠지 라는 기대를 했다.
책은 6개의 챕터와 특별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가 보기에 2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챕터 1∼4는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관한 이야기이다. 트럼프 대통령 당선은 예상되었었고 많은 이들의 우려와는 달리 트럼프의 미국은 호황을 이룰 것이라 저자는 말한다. 저자는 트럼프의 미국, 지금의 미국을 ‘저평가 우량주’라 말하며 미국에 투자할 것을 권유한다.
이 책을 읽는 동안 홍춘욱 박사님(채훈우진아빠) 생각이 났다. 홍박사님의 ‘돈 좀 굴려봅시다’에 언급된 자산배분의 중요성, 달러자산의 매입 등 겹치는 부분이 있다. 또한 얼마 전에 들은 ‘손에 잡히는 경제’에서 트럼프 시대 향후 2∼3년까지는 우리나라 경제에 긍정적일 것이라 예상을 한 점도 겹친다.
맞다. 이 책은 ‘미국주식 Go'보다는 자산배분을 강조한다. 자산배분에 입각해 달러자산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한다. 달러자산 또한 미국 주식만 말하는 게 아니다. 주식/채권/부동산으로 배분하라고 한다. 저자 말대로 투자를 어떻게 할 것인지 궁금하다면 챕터 5∼6과 특별부록을 보시면 된다.
<미국 투자의 첫걸음 : 20% 시작하기>
-자산 20% 달러 투자의 장점 : 1) 환차익 2) 글로벌 위기 대비 보험용 3) 달러화 보유의 쓰임새 4) 비과세 혜택
- 세 가지(주식, 채권, 부동산/원자재) ETF 상품을 포트폴리오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이 책을 읽고 국내 해외펀드를 한번 검색해 봤다. ‘돈 좀 굴려봅시다’를 읽었을 때, 그 때부터 달러자산을 꾸준히 매입했다면 지금 내 자산은 더 늘어나 있었을 것이다. 이번에도 안 하면 나중에 똑같은 생각을 하겠지??
자산배분 중요성에 공감하고 미국자산에 투자를 염두 한다면 본 책에 공감을 많이 할 것이다. 책 중간 중간 들어가 있는 인터뷰도 참고할 만하다. KT&G 에 눈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