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주식 지금 당장 올라타라 - 5년 후 포르쉐 타고 싶다면
김세환 지음 / 스마트비즈니스 / 2014년 10월
평점 :
본 책은 서평활동을 위하여 지원받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내가 이 책을 신청하게 된 이유는 ‘구글’ 주식을 사야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일전에 읽은 ‘구글은 어떻게 일하는가?’를 통해 구글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구글의 문화를 봤을 때, 앞으로도 계속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수익을 계속 낼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를 하게 되었다. 계속 성장이 기대된다면 해당 기업의 주식을 사는 것이 좋은 투자가 아니겠는가? 이렇게 관심을 한번 가져볼까 하는 참에 본 책에 대해 신청이 진행 중이었다.
이 책의 요지는 딱 한 줄이다. 미국 주식을 직접 구매하자!
왜 미국 주식을 사야하는가? 우선 저자는 지난 5년간의 상승을 비교한다. 지난 5년간 코스피지수는 28.97% 상승, S&P500 지수는 96.78%, 나스닥지수는 126.36% 상승했다. 지수 상승만 비교하면 미국증시가 3배나 더 올랐다. 하지만 과거가 좋았으니 앞으로도 좋을까? 오히려 지금이 고점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다르게 생각한다. 지금까지는 ‘회복’이었고 앞으로가 ‘상승’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 미국주식을 구매하라는 것이다.
미국의 미래는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기업들에게 달려 있고, 이들 기업은 여전히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 기업이 만들어내는 트렌드는 곧 시장에 반영되고 결국 국가 경제에 이바지한다.-p.33
미국주식을 투자하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 저자는 이것만을 알아야 한다고 한다.(10가지 중에 몇 개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①당일 상·하한가 제한폭 없음
③미국예탁증권을 통해 전 세계 35개 국가에 투자 가능
③ETF, ETN을 통해 다양한 상품 투자 가능
④동시호가 없음 ⑤심볼사용(종목번호가 아닌 알파벳) ⑥미국 달러 결제
⑦미국 시간(한국시간 야간)에 거래 ⑧결제일 T+4일 ⑨싨간 시세는 유료 ⑩상승 파란색, 하락 빨간색
이 책을 통해 가장 예상 외였던 것은 실시간 시세가 유료라는 것이다. 주식 거래창에 들어가면 실시간으로 모든 종목에 대해 체결 가격을 알 수 있는 우리와의 상황과는 참으로 다르다. 다만 단 1건이라도 거래가 체결되면 익월은 실시간 시세가 무료이며 실시간 시세를 신청하지 않은 고객의 경우에는 15분 지연된 시세가 제공되고 이는 무료라고 한다. 이외에도 증권사에는 나오는 리포트 또한 유로라고 한다. ‘공짜’에 익숙한 우리에게는 의아하겠지만 좋은 정보에 그만큼 값을 지불한다는 지극히 미국다운-자본주의에 충실한-모습이 아닐까 싶다.
미국 주식을 실시간으로 거래하려면 야간에 해야되는데... 시간이 참으로 애매하다. 우리나라 주식도 예약을 걸어놓고 사고 팔곤 하는데... 미국주식도 예약거래가 가능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