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들의 선택 - 미국 최고의 부자 전문가가 20년간 밝혀낸 그들만이 알고 있는 돈의 흐름과 비밀, 개정판
토머스 J. 스탠리 지음, 장석훈 옮김 / 북하우스 / 2014년 4월
평점 :
이 책을 선택했던 가장 큰 이유는 ‘신뢰’의 측면이다. 시중에 떠도는 자기계발서 처럼 자신의 경험담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고 ‘부자’들을 연구한 사람의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자기계발서에 대해서 회의적인 생각이 짙어가고 있는 요즘, 이와 같이 ‘연구’의 결과물을 그래도 괜찮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었다.
과연 저자는 동료의 도움을 받아 대상을 산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지리인구통계학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임의로 5,063가구에 질문지를 보냈다. 저자의 질문지에 모두 답한 1001가구에서 733가구가 백만장자였다고 한다. 이런 방법을 통해 임의로 뽑은 638명의 백만장자를 대상으로 설문지와 설문방법에 대한 사전 조사를 실시하였다고 한다. 이렇듯 ‘부자들의 방법’은 부자들에게 직접 설문조사를 하고 분석한 결과물이다.
지은이는 연구 결과를 크게 7가지로 분류했다. 부자가 되는 그들만의 DNA, 학창시절, 용기, 남다른 직업의식, 배우자, 사는 집, 일상생활. 400쪽이 넘는 얇지 않는 책이지만 이 연구의 결론은 결국 부자달의 선택-8가지 성공요인이 아닐까싶다. 저자가 말하는 경제적 성공을 이루기 위한 8가지 중요한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성실하라, 진실되라, 열정을 가져라. 이것은 우리의 경제를 유지시켜 왔고 앞을도 유지시켜줄 중요한 성공요인이다.
2. 학교 성적이 경제적 성공의 장애가 되도록 만들지 말라.
3. 금전적 모험을 감수할 용기를 가져라. 그리고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법을 배워라.
4. 독창적이면서 이윤이 많이 날 수 있는 일을 선택해라.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라.
5. 배우자를 신중하게 선택하라. 실제,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은 성공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성격을 지닌 사람과 결혼했다.
6. 경제적으로 생산적인 가계를 꾸러나가라. 많은 백장자자들은 새 것을 사기보다 쓰던 것을 고쳐서 쓴다.
7. 집을 고를 대는 백만장자들의 예를 따르라. 그들처럼 따져보고, 발로 찾아다니고, 적극적으로 협상하라.
8. 균현 있는 생활방식을 택하라. 많은 백만장자들은 :돈 안 드는 활동:을 한다. 가족이나 친구와 즐기는 데는 돈이 많이 들지 않는다.
위 7번에서 말하는 백만장자들이 예를 조금 더 살펴보자.
백만장자들이 말하는 주택 구입 지침
①어떤 경우라도 집을 거래할 때는 포기하고 물러설 수 있는 여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
②어떤 집이건 처음 부르는 가격 그대로 지불하지 말라.
③짧은 시간에 집을 구하려 들지 말라.
④저당권 설정이나 이혼 소송으로 매각되는 집을 찾아라.
(④번의 경우는 경매를 통해 나오는 물건들이 해당될 수 있겠다. 라고 생각한다)
책에 대해 약간 아쉬운 것은 이 책 2010년 나왔다는 점이다. 우리말로 번역이 이제야 된 것이다. 지은이는 지금도 부유층에 대한 연구를 계속 하고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14년 지난 지금, 이 조사에 포함되었던 백만장자, 천만장자는 지금도 그 ‘부’를 유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특히나 연구의 대상자들은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는데 여전히 부자인지 매우 궁금하다.
400페이지가 넘는 양이 부담스럽고, 이것은 ‘미국의 부자’들에 대한 이야기잖아! 라는 생각이 들면 허영만 화백의 ‘부자사전’을 보는 것도 재미있고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될 것이다.